파리 루브르 박물관, 흉기테러 후 재개장..관광업계 테러 여파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05 15: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4일(현지시간) 루브르 박물관 앞에 무장한 군인들이 경비를 서고 있다. 하루 전에는 이집트 남성이 군인을 대상으로 흉기난동 테러를 벌여 루브르는 24시간 동안 문을 닫았다가 하루 뒤 다시 개장했다. [사진=AP연합]


아주경제 윤세미 기자 = 프랑스의 대표적인 관광명소 루브르 박물관이 지난 3일(현지시간) 발생한 흉기난동이 발생한지 하루만에 재개장했다. 박물관 주변으로 무장 경찰과 군인들의 경계가 강화됐다. 

앞서 3일 오전 박물관 지하 쇼핑몰로 연결되는 계단 쪽에서 경계근무를 서던 프랑스 군인 네명이 한 남성의 마테체 공격을 받았다.

AFP 등 외신들에 따르면 관광비자로 프랑스에 입국한 29세 이집트 남성은 ‘신은 위대하다’를 외치면서 흉기를 휘둘렀다. 군인 한 명이 머리에 가벼운 상처를 입었고 나머지는 무사했다. 용의자는 군인이 쏜 실탄 5발을 맞고 중태에 빠졌다. 

프랑수아 몰랭스 파리 검사장은 3일 기자회견을 통해 “흉기 공격범이 철저하게 결심한 뒤 테러를 벌였다”고 발표했다.

이번 흉기 테러로 인한 희생자는 없었지만 프랑스의 세계적인 관광명소가 테러의 표적이 됐다는 사실에 프랑스 국민들과 관광객들은 또다시 테러 공포에 휩싸였다.

특히 루브르는 서양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박물관으로서 2015년에만 약 800만 명이 루브르를 다녀갔다. 이번 흉기난동이 벌어지던 당시에도 루브르 박물관에는 약 1천여 명의 관광객이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관광 경기가 되살아나나 기대하던 프랑스 관광업계에도 다시 비상이 걸렸다. 앞서 2015년 11월 파리 도심에서 총격 및 폭탄 테러로 130여명이 사망하고 2016년 휴양지 니스에서 트럭 테러로 약 70여명이 사망한 이후 프랑스를 찾는 관광 뚝 떨어진 바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루브르의 경우 방문객 중 70%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테러와 지정학적 갈등에 특히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2015년에 루브르를 찾은 방문객은 7.5% 감소했고 2016년에는 또다시 15% 주저앉았다. 앞서 미국에서 발생한 911 테러 이후에도 관광경기가 얼어붙으면서 루브르 방문객수는 16% 급감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