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대선 출마 선언“경제,지난 여섯 명 대통령 정책 이어가는 것으로 충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22 1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안희정 대선 출마 선언 (서울=연합뉴스) 정하종 기자 = 안희정 충청북도지사가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학로 한 소극장에서 19대 대통령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2017.1.22 chc@yna.co.kr/2017-01-22 15:43:17/ <저작권자 ⓒ 1980-2017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7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안희정 충남지사가 대선 출마 선언을 하면서 경제는 지난 여섯 명 대통령의 정책을 이어가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말했다. 보통 대선 주자들이 출마 선언을 할 때 상대 당 대통령의 정책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새로운 정책을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인데 안희정 지사는 대선 출마 선언을 하면서 상대 당 출신의 대통령들이 추진한 정책도 계승할 것임을 밝히는 신선한 모습을 보여준 것.

안희정 지사는 22일 대선 출마 선언을 하면서 “경제에 관하여 저는 특별히 새로운 청사진을 내놓지 않습니다”라며 “지난 여섯 명의 대통령이 펼친 정책을 이어가는 것으로 충분합니다”라고 말했다.

안희정 지사는 대선 출마 선언에서 “노태우 대통령의 토지공개념, 김영삼 대통령의 세계화전략과 금융실명제, 김대중 대통령의 IMF 극복과 IT산업 육성, 노무현 대통령의 혁신경제, 이명박 대통령의 녹색성장, 박근혜 대통령의 창조경제입니다”라며 “이것을 축약하면 첫째, 개방형 통상국가 전략, 둘째, 혁신형 경제모델, 셋째, 공정한 민주주의 시장질서입니다”라고 밝혔다.

안희정 지사는 대선 출마 선언에서 “먼저 ‘개방형 통상국가’는 평화의 바탕 위에서 가능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 한ㆍ미 FTA를 문제 삼고 있습니다. 중국은 사드배치를 이유로 우리 경제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저는 대화를 통해 북핵을 평화적으로 관리할 것입니다”라며 “미국과 중국에게 협력 의제를 적극 제안하고 두 강대국과 함께 이 지역의 평화를 정착시켜 나가는 데 힘쓸 것입니다. 또 책임 있는 중견 국가로서 아세안과 세계 각국과 협력하여 안보, 외교, 경제, 문화의 중층적인 협력망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안희정 지사는 대선 출마 선언에서 “이를 통해 한국의 기업들이 전 세계 어디에서도 차별받지 않고 당당하게 경쟁하며 시장을 넓혀 갈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습니다”라며 “혁신경제의 핵심은 기업의 도전정신입니다. 그 정신을 국가와 정부가 지켜주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창업에 실패하면 패자부활전이 없습니다. 그 정신을 지켜줄 것입니다. 무엇보다 기술과 아이디어, 인재의 유출을 막을 보호 장치가 필요합니다. 저는 중소기업의 유·무형자산을 대기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만들 것입니다. 공정한 민주주의 시장질서를 확립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안희정 지사는 “우리는 이미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서 확인했습니다. 재벌들은 특혜를 위해 비선실세에게 뒷돈을 주고, 대통령과 흥정을 했습니다. 이것은 자유시장경제가 아닙니다. 후진적인 정경유착입니다. 한 줌도 안 되는 지분으로 대기업을 수족처럼 부리는 일은 사라져야 합니다”라며 “문어발 확장에 악용되는 순환출자제도도 뿌리부터 고쳐 나갈 것입니다. 총수 일가 지배력 강화에 편법 동원되는 자사주 의결권도 제한할 것입니다. 금산분리도 강화하겠습니다. 복지정책은 세 가지로 집약되어야 합니다. 첫째, 세금을 누구에게 더 나눠주는 정치는 답이 아닙니다. 국민은 공짜 밥을 원하지 않습니다. 근로능력을 잃었을 때 인간적 품위를 지켜주는 나라를 원합니다. 시혜적 정치와 포퓰리즘은 이제 청산되어야 합니다. 성실한 근로가 배신당하거나 노동의 가치가 억울하게 착취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만 잘해도 일자리문제나 청년실업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