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내가 민주당 적자…시대교체ㆍ정권교체하겠다” 대선출마 선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22 14: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안희정 충남지사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의 한 소극장에서 대선 출정식을 겸한 '안희정의 전무후무 즉문즉답' 행사를 열고 현장과 온라인상 각종 질문에 즉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정주 기자 = 야권의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22일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안 지사는 이날 대학로 소재 소극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0년 후를 내다볼 리더십이 중요하다”며 “세상을 바꿀 젊은 리더십인 안희정과 함께 바꾸자”고 역설했다.

안 지사는 이 자리에서 자신이 김대중·노무현의 길을 따를 민주당의 적자임을 강조하며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와 야권 선명성 경쟁을 예고하기도 했다.

안 지사는 “20대 후반 정치권 입문 이후 저는 김대중, 노무현의 길을 따라왔다”며 “수많은 선배들이 당을 손가락질하며 떠날 때도 끝까지 당을 지켰다”고 강조했다.

또 "헌법의 의회중심제적 요소를 존중해 국회의 과반수를 차지한 다수당에 총리지명권을 주겠다"면서 "안보외교가 특정 정파의 이익이 되는 일이 없도록 외교·안보가 내치에 이용되는 시대를 종식하겠다"고 개혁적인 공약을 내놓기도 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에 대해서도 "뭐가 외교안보상 이익인가가 중요하다. '찬성은 미국편, 반대는 중국편' 이런 논리로 가면 '폭망'한다"며 "저는 다음 정부를 이끌 대통령 후보로 무겁게 처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제정책에 대해선 "특별히 새로운 청사진을 내놓지 안고 지난 6명의 대통령이 펼친 정책을 이어가는 것으로 충분하다"며 이를 요약한 개방형 통상국가 전략, 혁신형 경제모델, 공정한 민주주의 시장질서를 지향점으로 제시했다.

안 지사는 복지정책은 3가지로 집약돼야 한다면서 △세금 이용한 시혜적 정치 배제 △공정한 출발선 보장 △차별이 없는 나라 등을 대표적으로 내세웠다.

그는 "국민은 공짜 밥을 원하지 않는다”며 “시혜적 정치와 포퓰리즘은 이제 청산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공정한 출발선 원칙에도 순서가 있을 것”이라며 노동, 아동, 장애인, 여성 등 난파선에서 구명보트를 타는 순서를 예시로 들었다. 그러면서 “지역이나 학연이 아닌 오로지 자신의 실력으로 평가받는 세상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 지사는 이날 정장이 아닌 폴라티 차림으로 행사장에 나와 '젊음'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고, 자리에는 랩톱 컴퓨터 3대를 설치해 인터넷 중계를 시청하는 3천여명과도 실시간으로 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점심도 '88만원 세대'의 상징으로 알려진 '컵밥'으로 해결하기도 했다.

그동안 안 지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라는 같은 뿌리를 둔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 비판을 삼갔지만, 이날은 작심한 듯 문 전 대표를 향해 포문을 열었다.

그는 "제가 그동안 말이 어눌했다. 제 말문이 트이지 않은 이유는 문 전 대표와의 관계 때문"이라며 "때릴(공격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문 전 후보 얘기를 안하니 '차차기에 도전하는 거냐'는 말이 나와 얘기를 잘 못하겠더라"라고 했다.

한편, 문 전 대표는 이날 안 지사의 출마 선언에 대해 "우리는 '원 팀(One Team)! 언제나 동지"라며 "멋진 경선을 기대한다"고 SNS에 올린 글에서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이어 "안 지사님의 출마선언을 환영한다"며 "후보가 누구든, 우리는 이긴다"고 민주당의 대선 승리를 기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