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영 환구시보 "트럼프, 中 환율조작국 지정? 할 수 있음 해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1-14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 커져

  • 미국과 중국 G2 '환율전쟁' 현실되나....중국은 "괜찮다" 시장 다독이기

[사진=아주경제 DB]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미국과 중국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고 보호무역주의의 칼날을 겨눌 가능성이 커지자 중국 관영언론은 "중국도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강경한 메시지로 압박을 가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14일 '트럼프, 과연 중국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까'라는 논평을 게재하고 "트럼프가 공약을 실천하려 한다면 중국 역시 그에 상응하는 맞대응에 나설 것이며 미국은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선 트럼프 당선인의 경제자문인 주디 쉘튼의 "트럼프는 말한 것은 실천하는 사람"이라는 발언을 인용해 트럼프 미국 차기 행정부가 중국을 겨냥한 보호무역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 45%를 부과 등을 현실화하는 것은 터무니없고 비합리적이며 트럼프가 그냥 고집쟁이라는 사실을 드러내는 것"이라며 "트럼프 당선인은 현실적으로 실현이 가능한 공약만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이러한 판단에 근거해 중국에 대한 주요 공약은 '비현실적'이라는 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환율조작국 지정에 관해서는 "중국 당국의 위안화 시장화를 위한 노력은 국제통화기금(IMF) 특별인출권(SDR) 통화바스켓 편입이 입증했다"며 "그럼에도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고 중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 폭탄을 부과한다면 중국도 미국에 막대한 타격을 줄 맞불 작전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환율조작국 지정의 목적은 위안화 절상을 요구하는 것이나 현재 달러 강세가 위안화 절하를 조장하고 있고 미국발 변수가 중국 경기, 통상무역 하방압력을 높일 것이라는 우려가 오히려 위안화 절하를 부추길 수 있다며 미국이 원하는 결과도 얻을 수 없음을 강조했다.

미국의 보호무역에 대항할 구체적 조치로는 구매를 약속한 미국 보잉사 비행기를 유럽의 에어버스로 대체하고 애플에 대한 제재 강화, 미국산 대두와 옥수수의 중국 시장 퇴출 등을 언급했다. 지난해 미국을 방문한 시진핑(習近平) 주석은 보잉사에 300대 항공기 구매를 약속한 바 있다.

45% 관세부과도 불가능하다. 미국 대통령은 모든 수입품에 대해 최대 150일간 15%의 관세를 부과할 권한 밖에 없다. 그나마도 비상시에만 가능하다.

역대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 대해 강력한 보호무역 조치를 취하지 못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2009년 중국산 타이어에 35% 관세를 부과했지만 중국이 미국산 닭고기, 자동차에 고율 관세로 맞대응을 나서면서 결국 철회했다. 

환구시보는 또 "중국을 향해 겨눈 칼날은 미국 각 산업에 엄청난 폭풍을 몰고올 것이며 중국에 진출한 미국 기업들은 직격탄을 맞게 된다"며 "이 비참한 결과를 초래한 무능함, 이에 따른 비판은 모두 트럼프 당선인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트럼프 당선인을 믿고 있다는 메시지도 간접적으로 전했다. 환구시보는 "중국과 미국 무역전쟁이 일어난다는 분위기는 일부 매체의 고의적 확대 보도가 조장한 것으로 의심된다"면서 "트럼프는 그들이 파놓은 함정에 빠져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최근 시 주석이 트럼프 당선자에게 축하 전화를 하지 않아 당선인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는 보도를 내놨다. 이에 따라 시장은 양국 정상 간 신경전이 벌써 시작됐다며 불안한 내색을 감추지 않았다. 이를 의식한듯 시 주석은 14일 트럼프 차기 미국 대통령에 당선을 축하한다는 전화를 걸었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지난 11일(현지시간) 인수위 내부 문건에 따르면 "트럼프 당선자 취임 후 우선 추진 과제에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이 포함됐다"고 보도해 양국 '환율·무역 전쟁'에 발발에 대한 우려를 증폭시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