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가락 중국 거시지표...10월 CPI, PPI 상승률은 '청신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1-09 12: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0월 중국 CPI 2.1% 상승, 예상치 부합

  • 경기선행지수 PPI 1.2% 급등, 전망치 크게 웃돌아

[중국 CPI, PPI 상승률]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경기지표가 엇갈린 신호를 보내고 있다. 전날 공개된 10월 수출입 성적은 시장에 실망을 안겼지만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 상승률은 선방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의 9일 발표에 따르면 10월 중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기대비 2.1% 증가하며 다시 2%대로 올라섰다. 이는 전달의 1.9%를 웃도는 수준이자 시장 전망치에 부합하는 수치다.

이는 10월 국경절 연휴(10월1일~7일) 등에 따른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가중된 것으로는 보기 힘들다고 통계국은 분석했다. 중국 CPI 상승률은 지난 6월부터 1%대의 낮은 수준을 이어왔다.

롄핑(連平) 교통은행 수석 경제학자도 "10월 식품가격 급등이 상승폭을 확대했다"며 수요 증가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또, 4분기 중국 CPI 상승률이 2%대를 계속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긍정적인 신호를 내보낸 것은 PPI다. 지난달 54개월간 이어졌던 하락세에 마침표를 찍고 상승반전에 성공한 PPI가 10월에도 기대 이상의 상승세를 보였다.

10월 중국 PPI는 전년 동기대비 1.2% 오르며 전달의 0.1%, 전망치인 0.8%를 모두 크게 웃돌았다. PPI 상승률은 경기흐름을 예상할 수 있는 선행지수로 시장의 중국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다시 키웠다. 

최근 중국 거시지표의 엇갈린 흐름은 시장 판단에 혼란을 주고 있다. 지난 1일 공개된 중국 10월 공식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와 차이신 제조업 PMI가 전망치를 크게 웃도는 51.2를 기록하며 회복 조짐을 보였지만 8일 공개된 수출입 성적표는 예상치를 밑돌았다. 10월 중국 수출은 위안화 기준 3.2%, 달러 기준 7.3%가 감소했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의 스승으로 유명한 경제학자 리이닝(厲以寧) 베이징대 광화경영대학원 명예원장은 최근 한 포럼에서 섣부른 경기회복론을 경계하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리 원장은 "최근 경기지표 개선은 원자재 가격 상승, 개혁에 따른 비효율성 개선 등에 의한 것으로 회복 신호는 아니다"면서 "중국 경제는 'L자형' 단계로 반전을 위한 길은 아직도 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