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늬만 '농업법인' 해체 명령…일식집·예식장 운영하다 덜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4 1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농식품부 "농업법인 20% 이상 문제 있다"

아주경제 김선국 기자 =등기부등본상 농업법인으로 등록한 뒤, 일식집이나 예식장, 건설업 등 다른 사업체를 운영한 '가짜 농업법인'이 무더기 적발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5~9월 각 지자체를 통해 농업법인에 대한 실태 조사를 벌인 결과 5만2293개소 가운데 21% 정도에 해당하는 1만1096개소가 시정 및 해산명령 등의 후속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현행 '농어업경영체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영농조합법인은 농업인 5인 이상이 돼야 하고, 농업회사법인의 경우 농업인 출자비율이 10% 이상이어야 농업법인으로 등록할 수 있다. 

농업법인으로 등록하면 법인세 등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조사 결과 신고된 농업법인 중 영농조합법인의 조합원 요건이나 농업회사법인의 출자비율 요건을 위반하는 등 설립 요건이 미흡한 법인이 5288개소에 달했다. 전체의 10% 정도다.

현행법이 명시하고 있는 농업 관련 사업이 아닌 목적 외 사업체를 운영하는 법인도 1880개소(4%)에 달했다. 건설업이나 부동산매매업, 일식집, 예식장 등 엉뚱한 사업체를 운영하는 '가짜 농업법인'인 셈이다.

안호근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은 "실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영농조합법인 조합원 수나 농업회사법인 출자비율 요건을 위반한 법인에 대해서는 시정명령을 내려 개선을 유도하고, 다른 사업체를 운영하는 법인에 대해서는 법원에 해산명령을 청구할 방침"이라며 "실태조사에 불응한 법인과 일반 법인으로 전환한 농업법인 중 농업법인 유사명칭을 사용한 법인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