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시장 "선거법 위반 소환 명백한 정치탄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3 19: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검찰조사 야당 단체장 선거법 엮으려는 정치적 의도

  • 정치적 완벽 독립된 검찰조직 되도록 힘 모아달라!

[사진=이재명 성남시장 ]


아주경제 박재천 기자 =대권 잠룡으로 평가받고 있는 이재명 성남시장이 23일 검찰의 소환통보에 명백한 정치탄압이라며 발끈했다.

이는 검찰이 선거법 위반여부에 대해 출석요구서를 보낸 데 따른 것으로, “명백한 정치탄압이자 SNS 활동에 대한 재갈 물리기”라고 강력 비판했다.

이 시장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수원지검 성남지청으로 공직선거법 등에 관해 문의할 일이 있으니 출석해달라는 요구서를 받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수원지검은 이 시장이 지난 총선 과정에서 SNS로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등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선거법을 위반했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할 에정이며, 검찰의 출석요구는 보수단체 간부인 김모씨의 고발에 따른 것이다.

이 시장은 “성남시장의 SNS 활동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경기도선거관리위원에서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한다”고 지적하고,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면 선거관리 업무를 총괄하는 국가기관인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자체 조사를 하고 경중에 따라 조치를 취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선거관리위원회가 아무런 문제도 삼지 않는 활동을 두고 특정 개인이 고발했다는 이유로 검찰이 100만 도시 시장을 소환조사하겠다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고발인 김모씨에 대한 검찰의 편향된 대응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고발인 김모씨는 “북한 사이버 댓글팀이 이재명 성남시장 선거를 도왔다”는 등의 허위사실을 SNS에 유포해 이 시장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고소되었으나 검찰은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했다.

하지만 법원이 “충분히 유죄로 인정할 수 있다”며 이 시장이 낸 재정신청을 받아들인 바 있다.

이에 이 시장은 이러한 사실을 놓고 볼 때 검찰의 이번 소환조사 시도는 야당 단체장에 대한 정치 탄압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는 또 “말은 풀고 돈은 묶는 게 현행 선거법의 기본취지”라며 “상식적인 SNS 활동을 억압하려는 검찰 조사는 야당 단체장을 어떻게든 선거법으로 엮으려는 정치적 의도”라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정치권력에 종속된 ‘권력의 시녀’로 남을 것인지 권력으로부터 독립해 국민을 위한 검찰이 될 것인지 분명히 결정해야 한다”며 “만일 검찰이 스스로 ‘권력의 시녀’가 되기를 자청한다면 국민들이 이를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시장은 “검찰 권력이 특정 이익을 위해 남용되지는 않는지 감시하고 이번을 계기로 검찰 권력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정치로부터 완벽히 독립된 검찰 조직을 만들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거듭 호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