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터키 대통령과 정상 회담..."서방 압박용 제스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09 22: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과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8개월 여만에 정상회담을 열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등 외신이 9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이날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여러 현안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양국 정상이 마주한한 것은 지난해 11월 터키 전투기가 러시아 전폭기를 격추한 뒤 최악으로 치닫게 된 지 8개월 여만에 처음이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는 비헌법적 행동에 철저히 반대한다는 것이 원칙적 입장"이라면서 "터키의 군부 쿠데타 시도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에르도안 대통령은 "위기 상황에서 본인을 지지한 데 감사하다"며 "양국의 협력이 많은 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는 자국 군부 쿠데타 시도 이후 에르도안 대통령의 첫 외국 순방국이다. 

이날 정상회담은 두 나라 간 관계 회복이 서로에게 이익이 된다는 양국 지도부의 판단에 따른 조치로 보인다. 터키는 난민 문제, 유럽연합(EU) 가입 문제 등으로 유럽과 불편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시리아 사태 등의 군사 문제로 서방 국가와 마찰을 빚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