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 환급정책 안내 보완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5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부 판매점 직원· 소비자 오해에서 비롯된 것…환급 작업에 최선 다하고 있어"

지난 10일 서울 용산구 하이마트 용산점에서 한 관계자가 가전제품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를 가리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송종호 기자 = “에어컨의 경우 1등급 전체 제품이 아닌 일부 모델에만 환급이 적용됩니다. 환급 절차에 대한 안내는 별도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수도권 전자제품 매장 직원) 

“정부말만 믿고 에어컨을 2대나 구매했는데, 환급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유통 과정이 달라, 동일 제품이라도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에어컨 구매자 A모씨)

정부의 뒤늦은 안내로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제품 구매가격 환급 정책에 대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이날 ‘고효율 가전제품 인센티브 지원사업 콜센터’를 가동했지만, 소비자와 일선 가전제품 매장의 혼란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부가 당초 환급 대상을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플라자, LG베스트샵 등 일부 매장 구매자로만 제한했다가 모든 매장으로 조기 확대하는 등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때문에 일선 매장에서는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거나, 이를 접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하루가 다르게 늘어가고 있다.

충남 지역의 한 가전제품 매장 관계자는 “10% 환급대상 제품은 고객문의시에 별도 안내를 하고 있다”면서도 “우리도 관련 정보가 부족해 29일 관련 홈페이지가 개설되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는 말이 전부”라고 말했다.

또 다른 매장 관계자도 “이달 초에 안내를 받을 것을 제외하면 환급정책에 대해 별다른 설명을 듣지못한 것은 사실이다”라며 “우리도 모르는 상태에 고객안내를 할 수 없어 전적으로 홈페이지 확인을 권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업부의 부실한 안내와 달리 환급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에너지공단이 운영을 시작한 ‘고효율 가전제품 인센티브 지원사업 콜센터’은 많은 문의가 몰리면서 최소 수 분을 기다려야 상담원과 연결될 수 있었다.

‘고효율 가전제품 인센티브 지원사업 콜센터’ 측은 “에너지효율 1등급에 해당하는 TV(40인치 이하), 일반·김치냉장고, 에어컨, 공기청정기는 환급 대상에 포함된다”며 “문의사항은 콜센터를 통해 연락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가전제품 매장을 찾은 한 소비자는 “한전과 에너지공단 콜센터를 통해서야 정확한 설명을 등을 수 있었다”며 “정부가 주도한 정책일텐데 산하 기관에만 대국민 안내를 맡기는 것은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산업부는 환급 절차에 대해 발표 당시부터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난 1일 에너지공단 2개 회선을 통한 안내를 시작으로 6일 한전 콜센터 이용, 25일 지원사업 콜센터 개설까지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며 “일부 판매점 직원이나 소비자의 오해로 현장에서 혼선이 있을 수 있으나 환급과 관련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20만원 한도 등 제한사항에 대해서는 정책 발표 당시부터 알려왔던 것”이라며 “2대 이상 미적용에 대한 건은 소비자의 오해에서 비롯된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