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총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예방해 북핵문제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9 18: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황교안 국무총리가 29일 중국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习近平) 중국국가주석을 만나 북핵 문제에 대한 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황교안 국무총리(왼쪽)가 29일 중국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习近平) 중국국가주석을 만나 북핵 문제에 대한 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황 총리가 시 주석을 만나는 것을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AP연합]

중국 방문 나흘째를 맞은 황 총리는 이날 오후 4시께(현지시간) 시 주석을 만나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방안과 북핵 문제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황 총리가 시 주석을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북핵 문제에 해결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하고, 대북제재 결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등 북한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40분 가량 진행된 이번 회담에서 양측은 최근 동북아 정세 외에도 양국간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양국의 고위급교류 확대 방안과 인문학 포럼, 청년교류 등 인문 분야 유대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황 총리는 전날 진행된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와도 북핵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등 중국의 북핵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끌어내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황 총리는 전날 회담에서 리 총리에 "북한이 셈법을 바꾸고, 핵 포기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노력을 해야 한다"며 "중국 측이 그 동안 안보리 결의 이행을 위해 노력하는데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리 총리는 "중국 측은 북한의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에 대해 명백한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며 "중국은 안보리 결의를 엄격하게 이행할 것이고, 여기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리 총리는 이어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중국의 생각은 확고하다"며 "리수용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의 방중을 수용했다고 해서 북한에 대한 제재 완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황 총리는 시 주석에 대한 예방에 앞서 열린 재중 동포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북한 도발에 대한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이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중국 동포들이) 단합된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황 총리는 오찬 간담회에 이어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에서 열린 한·중 가교인 간담회에도 참석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양국 정부는 앞으로도 한·중 청년 지도자 교류사업, 미래지향 교류사업, 정부 초청 유학생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양국민들의 상호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우리 정부가 초청한 국비유학생, 한국국제교류재단 초청 방문학자 등 학계, 사회·문화계, 경제계, 언론계 등 중국 인사 17명이 참석했다.

황 총리는 이날 저녁 베이징 방문 일정을 마치고 마지막 방문지인 선양(瀋陽)으로 향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