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기 2주년] 이동진 도봉구청장 "관내 전 지역을 잇는 관광문화인프라 선보일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8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복지혜택 몰라서 못 받는 사각지대 최소화 주력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28일 구청 집무실에서 아주경제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아주경제 강승훈 기자 = "2013년 김수영문학관 개관 이후로 작년까지 함석헌기념관, 간송 전형필가옥, 기적의도서관 등 여러 문화시설들을 운영 중입니다. 올해 '플랫폼창동61' 개장에 이어 2021년 서울아레나 공연장이 완공되면 명실상부한 새로운 기반을 선보일 것입니다."

서울 도봉구 이동진 구청장은 28일 아주경제와 가진 인터뷰에서 관내 전 지역을 연결하는 문화관광인프라 구축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시대의 흐름에 따라 필요가 없어져 흉물이 된 대전차 방호시설은 예술작업공간과 전시장을 갖춘 창작공간으로 탈바꿈을 앞뒀다.

도봉구는 역사관광벨트 조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함석헌기념관에서 둘리뮤지엄, 김수영문학관, 원당샘공원, 방학동 은행나무, 연산군묘, 양효공 안맹담과 정의공주묘역, 전형필가옥 등 8개소를 문화해설사와 함께 둘러보며 내 고장의 자긍심을 높인다. 이런 다채로운 시설을 전문적·체계적으로 관리할 '문화재단' 출범은 내년 1월 목표로 준비 중이다.

이동진 구청장은 "문화정책을 개발하고 관련사업을 수행할 전담기구가 절실하다. 지난 2월 기본계획을 시작으로 '서울시 도봉구 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과 더불어 설립 타당성용역 계약 등을 본격화해 당초 일정대로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동친화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애쓰는 도봉구는 올 7월께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 인증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보호의 대상이던 아동을 지역사회 주체로 인식, 아동의 권리증진 차원에서 지역사회의 중요한 의사결정 때 의견을 적극 반영시킨다. 지난 1년 가량 녹색공간 확충에 더해 곳곳의 유해환경 정비로 아동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구는 이달 말이면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사업' 시범구로 선정된 지 1년째를 맞는다. 삶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그동안 마을공동체 및 복지영역으로 나눠 진행했다. 대표적으로 '노인건강마일리지 프로젝트'는 동주민센터 소속 간호사가 어르신 집을 찾아 맞춤형 운동지도와 건강정보를 알려준다. 그리고 어르신이 스스로 이를 실천하는지 점검해 인센티브가 부여되는 것이다. 보건소 창의혁신사례 발표와 성북구 등 6개 자치구에서 벤치마킹이 이뤄졌다.

이런 성과에도 달라진 제도와 정보 부족으로 복지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이들이 존재한다는 이동진 구청장은 '찾아가는 상담'에서 문제의 해법을 찾아냈다. 일명 '일곱빛깔 무지개 현장복지상담소'는 이달 27일 시작으로 5개월간 매월 1회 연다. 시민일자리경제·금융상담사, 방문간호사, 법률홈닥터 등 전문인력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동진 구청장은 "상담 과정에서 발굴된 위기가정에는 사회복지제도를 연계하거나 각종 공적지원을 신속히 마련된다. 공적인 도움이 어려울 땐 민간자원을 적극 연결시켜 몰라서 못받는 복지사각지대 최소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