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영국의 EU 탈퇴·잔류? 예상되는 여파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3 14: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아주경제 윤세미 기자 = 현지시간 23일 영국이 유럽연합(EU)을 탈퇴하느냐 머무느냐를 결정할 국민투표가 실시된 가운데, 그 결과에 따라 경제와 정치적 지형의 큰 변화가 뒤따를 전망이다. 
영국 선관위의 최종 집계 결과는 한국 시간 24일 오후 3시쯤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브렉시트가 현실화될 경우 유럽 대륙의 정치적 기본을 뒤집어놓는 대사건이 될 것이고, 만약 EU에 잔류하더라도 EU가 과거와 같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까지 탈퇴 여론을 뒷받침하는 가장 큰 배경은 반이민 정서다. 이민자가 몰려들면서 영국의 복지 재정에 부담을 주고 일자리 경쟁이 치열해지고 주거비 상승을 야기한다는 것이다.

탈퇴 찬성측은 영국이 내는 EU 분담금이 2015년 180억 파운드(약 30조원)에 달했고 영국이 받는 혜택을 빼더라도 순 지출액이 90억 파운드에 달하기 때문에 이것을 영국을 위해 쓰면 영국 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잔류 진영은 브렉시트가 야기할 경제적 피해가 막대할 것이라고 반격한다. 앞서 오바마 대통령, 미국 연준 총재, IMF 등 주요 기관과 세계 지도자들은 브렉시트가 글로벌 경제에 직격탄을 날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 무역·투자 여파..금융시장 동요

지난달 세계무역기구(WTO)는 영국이 EU를 떠날 경우 비관세 혜택 등 무역 특권이 사라져 145억 파운드 이상의 무역 관련 비용을 부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EU 공동체 내에서 이뤄지던 교역량도 크게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영국을 통해 유럽 진출을 노리던 아시아 기업들도 개표 결과에 따라 사업 규모 축소에 나설 수 있다. 특히 도요타와 닛산처럼 영국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을 EU 회원국으로 수출하는 기업들은 영국이 EU를 탈퇴할 경우 추가 관세 등 가격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런던에 모여 있는 글로벌 금융사들도 새로운 금융허브를 찾아 떠날 수 있다. 이들이 사업을 철수하거나 축소할 경우 영국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FDI)가 줄어들고 수많은 일자리가 사라질 수 있다는 전망도 가능하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브렉시트로 2017년 영국 경제가 0.8% 위축될 수 있다고 전했다. 장기적으로는 2021년까지 GDP가 1.4%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도 덧붙였다. 영국이 EU에 남는 경우와 비교하면 2019년 영국 성장률은 최대 5.5%p 낮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텔레그레프에 따르면 씨티그룹 역시 브렉시트 시 영국 GDP 성장률이 향후 3년 간 3~4%p 낮아지고, 유로존 GDP도 1~1.5%p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글로벌 금융시장의 동요도 불가피해 보인다. 헤지펀드계 전설 조지 소로스를 비롯한 전문가들은 브렉시트 시 파운드 가치가 최대 20% 폭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경우 영국으로 들어오는 수입품 물가가 급등할 수 있다. 한편 유로 역시 달러 대비 최대 5% 약세를 보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또한 텔레그레프에 따르면 UBS는 브렉시트 시 영국의 FTSE100 지수와 유럽의 유로스톡스50 지수가 최대 20% 이상 곤두박질칠 수 있다. 반대로 잔류가 결정되면 두 지수 모두 5~10% 가량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런던 금융시장은 긴장 속에서 국채, 외환, 주식 시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거래 폭증에 대비해 보조 인력 투입, 거래량 수용 범위 확인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결과 윤곽이 나오는 현지시간 24일 아침 거래량이 급증하고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

글로벌 금융시장 동요는 주요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3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브렉시트가 결정되어 달러/엔이 100엔 밑으로 내려 엔 강세가 심화되면 일본은행이 7월 말 정례회의 전에 임시 통화정책 회의를 열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메릴린치는 브렉시트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로 안전자산인 엔이 급등할 경우 일본은행이 통화정책을 추가 완화하거나 환시에 개입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씨티그룹은 영란은행이 통화정책 완화에 나서고 연준은 올해 12월 이후로 금리인상을 연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정치적 후유증

이번 투표에서 잔류가 나오건 탈퇴가 나오건 정치적으로도 상당한 후유증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현재 유럽 내에서도 반EU 정서가 커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정당들도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이탈리아, 프랑스 등 다른 EU 회원국들까지 도미노 EU 탈퇴 현상이 번질 수 있다. 이 경우 영국이 EU 분열에 대한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한동안 잠잠했던 스코틀랜드 분리 독립 이슈도 다시 부상할 수 있다. 스코틀랜드는 친 EU 정서가 강하기 때문에 영국이 EU에 남아야 한다는 여론이 66%에 달한다. 스코틀랜드에서 시작된 독립 열망은 북아일랜드로 번질 수 있다. 브렉시트가 결정될 경우 북아일랜드 자치정부에서도 아일랜드에 통합되는 방안의 주민투표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