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아이슬란드 등 유럽 9개국, EU 대북 제재 동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17 21: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노르웨이와 아이슬란드 등 유럽연합(EU) 비회원 국가 9곳이 EU의 대북 제재에 동참하기로 했다.

16일(현지시간) 발표된 EU 각료이사회 성명에 따르면 대북 제재에 동참하기로 한 유럽 국가는 ▲ EU 가입후보국인 구유고 연방의 마케도니아, 몬테네그로, 세르비아(3곳) ▲ 잠재적 가입후보국인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1곳) ▲ 유럽자유무역연합(EFTA) 국가인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몰도바, 아르메니아(5곳) 등 9곳이다.

이에 따라 EU에 가입하지 않은 서유럽 국가 4개국이 모두 대북 제재에 동참하게 됐다.

EU는 지난달 27일 북한의 제4차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에 대해 강력하고 광범위한 추가 제재를 단행했다.

제재 내용은 ▲대북 금수 품목 확대 ▲대북교역 관련 수출신용 전면 금지 ▲대북송금 및 금융서비스 규제 강화 ▲대북 투자 금지 ▲북한 소유·운영, 북한 승무원탑승 항공기·선박의 EU 영공통과·기착·기항 금지 등이다.

EU의 대북한 제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2270호에 담긴 모든 제재와 함께 EU 자체의 제재 조치를 포함하고 있다. 유엔 안보리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사용되는 달러화와 물품의 유입을 전방위로 차단하는 고강도 대북 제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EU는 안보리 결의안 채택 이틀 후인 3월 4일 북한 제재 대상 리스트에 유엔 제재 명단에 새로 들어간 개인 16명과 단체 12개를 추가했다. 이에 따라 EU의 대북 제재 대상자는 개인 66명, 단체 42개로 늘어났다. 제재 대상자는 EU 역내 여행이 금지되고 자산이 동결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