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비대위-혁신위 출발부터 '삐걱'…초재선 "인선, 원점 재검토하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16 17: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새누리당 친박계 초·재선 의원들이 1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당 비상대책위원과 혁신위원장의 인선 재검토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되는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들이 16일 비상대책위원과 혁신위원장 인선에 반기를 들었다. '원점에서 재검토하자'는 주장이다.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을 찾은 박대출·김태흠·김선동·이장우 의원 등은 이러한 내용이 담긴 성명서를 20명의 공동명의로 발표했다. 

성명서는 이번 인선 발표에 대해 "내용은 급조됐고, 절차는 하자를 안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면서 "무엇보다 '모든 기득권을 버리고 국민만 바라보고 가라'는 국민들의 요구에 부합되기에는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계파를 초월하라는 시대정신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지적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며 "우물안 개구리식 인선으로는 우물안 개구리식 혁신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성명서는 "이제 우리 스스로가 모든 것을 내려놓고 혁신을 시작해야 한다"면서 "유능한 분을 삼고초려라도 해서 모셔 와 혁신을 주도하는 길을 열어야 하고, 비대위원들도 유능한 인재들로 채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발표 직후 이장우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원 인선을 당내 의견 수렴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한 점, 당 내에서 편향적 시각으로 일부 계파에 앞장섰던 사람들이 중심이 됐다는 점이 문제"라며 "적어도 계파색이 엷고 누가 봐도 비대위원으로 적합한, 당내 화합을 이룰 수 있는 사람들로 해야 된다는 것이 대다수 의견"이라고 말했다. 

김태흠 의원도 "지금의 혁신위원장의 인선과 비대위원 인선은 이미 한 쪽으로 치우친 결정"이라며 "치우친 결정을 수평으로 돌리는 부분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어 그는 "비대위원으로 구성돼 있는 인사들 중에서 지난 총선 과정의 실무 책임자였고, 공천 갈등의 책임을 면키 어려운 분들도 포함돼 있다"면서 "이런 것을 볼 때 공정성과 중립성을 담아낼 수 있겠느냐는 게 저희들의 우려"라고 덧붙였다. 

성명서를 낭독한 박대출 의원은 성명서를 낸 배경에 대해 "특정 계파나 반(反) 특정계파의 행보를 보이는 데서 벗어나서 근본적으로 계파를 초월하는 쇄신안, 혁신안을 마련하자는 게 근본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날 오전 비박(비박근혜)계가 주축이 된 비대위원들의 상견례에서는 '더 이상 계파 타령을 하지 말자'는 정 원내대표의 얘기에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는 이혜훈 당선인과 김영우·김세연·홍일표·이진복 등 3선 의원이 다수고 혁신위는 역시 3선의 비박계 김용태 의원이 위원장을 맡게 됐다. 

비대위원인 김영우 의원은 비공개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친박이든 비박이든 자꾸 계파의 시각에서 모든 사안을 바라본다면 아무 얘기도 못할 것"이라며 "친박은 오만했고 비박은 비굴했다, 그런 자세로 계파 문제가 다시 불거지지 않도록 장치를 만들고 제도를 확실히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혜훈 당선인 역시 "계파모임을 한다든지 계파용어를 쓰는 사람들에게 불이익을 주는 등 계파를 없애는 일부터 좀 했으면"이라며 "자꾸 용어를 쓰게 되면 소속감을 느끼고 진영에 매몰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친박이니 비박이니 하는 계파 용어는 금지시켰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17일 오후 전국위원회를 열고 정진석 원내대표를 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한다. 곧바로 상임전국위를 열고 비대위원을 임명하면 당은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게 된다. 

비대위원장이 된 정 원내대표가 김용태 혁신위원장 내정자를 공식 임명하면, 혁신위도 첫 걸음을 내딛게 된다. 당은 전국위에서 혁신위에 전권을 넘기기 위한 당헌 개정도 안건으로 제시한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