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유승민 '질긴 10년 인연', 루비콘 강 건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3-24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靑, 유승민 무소속 출마에 '차디찬 침묵'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열린 20대 총선 공천 신청자 면접심사에 대구 동구을에 신청한 유승민 의원이 면접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



아주경제 주진 기자 =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어떤 권력도 국민을 이길 수 없다.”

'배신의 정치’로 낙인찍혀 떠밀리듯 새누리당을 탈당한 유승민 의원이 23일 밤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며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날린 작심 발언이다. 이로써 유 의원은 박 대통령과의 질긴 10년 인연을 접고 루비콘 강을 건넜다.

두 사람의 인연은 2004년 당시 당 대표이던 박 대통령이 비례대표로 국회에 등원한 초선인 경제학자 출신 유 의원을 ‘삼고초려’ 끝에 대표 비서실장으로 발탁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김무성 대표는 당 사무총장, 이병기 비서실장은 여의도연구소 고문을 맡으며 원조 친박 그룹을 형성했다.

유 의원은 2005년 10월 대구 재보궐선거에 출마, 현 지역구인 동구을에서 당선돼 대구 지역 의원이 됐다. 공천에서부터 당선에 이르기까지 박 대통령의 든든한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후 유 의원은 2007년 대선 경선 때 박근혜 캠프의 정책메시지 단장을 맡는 등 박 대통령을 최측근에서 보좌했다. 이명박 정부에서도 유 의원은 친박을 자처하며 '이명박 저격수' 행보를 이어갔다.

두 사람은 2011년을 전후해 급격히 멀어지기 시작했다. 2007년 경선 패배 이후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 있던 박 대통령을 비대위원장으로 ‘조기 등판’ 시키는 계기를 만든 것도 유 의원이었다. 당시 대세론을 형성하고 있던 박 대통령에게 정치적 부담을 안겨 준 셈이다.

유 의원은 박근혜 비대위 체제에서 당명 개정과 관련 논란이 일어날 당시 '새누리당'으로 당명을 개정하자는 박 대표의 제안을 공개비판 하는 등 여러 차례 직설적으로 비판했다.

2012년 말 치러진 18대 대선에서 유 의원은 박근혜 후보 캠프에서 중책을 맡지 못하고 겉돌았다.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당 원내사령탑에 오른 유 의원은 지난 해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증세 없는 복지는 허구”라며 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전면 부정했다.

쐐기를 박은 사건은 국회법 파동이다.

청와대가 "공무원연금개혁 처리를 미뤄도 좋으니 국회법 연계는 안된다"고까지 반대했는데도 여야 협상이 타결됐고, 그 개정안은 국회를 통과했다. 결국 박 대통령은 '거부권'을 선언하는 초강수를 내던졌다.

그러자 박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유 의원을 겨냥해 “배신의 정치를 국민들이 심판해달라”고 밝히며 ‘유승민 찍어내기’를 노골화했다. 유 의원은 결국 원내대표 당선 4개월여 만에 내려와야 했다.

이후 청와대와 친박계는 20대 총선 공천 과정에서 "출마하려면 자기 발로 나가라"며 유 의원을 압박하면서 결국 공천에서 배제시켰다. 유 의원은 ‘시대착오적인 부끄러운 정치보복’이라며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청와대는 '유승민 공천 사태'에 차디찬 침묵을 지키고 있다. 이번 사태가 총선구도와 여론에 미칠 영향을 두루 고려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유승민이) 자기 정치를 하고 있다'는 불쾌한 인식이 더 강하기 때문이라는 시각도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