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금융포럼] 관타오 전 중국외환관리국 사장 "중국, 금융개방 지속적으로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3-23 15: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올해로 9회째를 맞는 2016 아시아태평양금융포럼(APFF 2016)이 23일 서울 중구 플라자 호텔에서 성대한 막을 올린 가운데 개막세션에서 관타오 전 중국 외환관리국 사장이 '뉴노멀시대 중국 금융 개혁'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장슬기 기자 = 관타오 전 중국 외환관리국 사장은 23일 "중국은 글로벌 경제금융 관리 체계에 참여하는 등 금융개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관타오 전 사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6 아·태금융포럼'에 참석해 '뉴노멀시대 중국 금융 개혁'이라는 주제로 이 같이 강연을 진행했다.

관타오 전 사장은 "중국 금융은 공급 측면에서 구조개혁이 필요하다"며 "거시경제 정책의 국제 조율을 강화해 발전도상국가가 국제 경제금융관리에 공평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중국은 글로벌 경제금융관리와 공공상품 공급에 적극 참여해 글로벌 제도 관련 발언권과 국제 영향력을 향상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점진적으로는 위안화를 태환이 가능하고 자유 사용이 가능한 화폐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다만 "과도한 개방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는 것은 과제"라며 "외부적인 금융위기나 제재 등에 대한 리스크 방지 방안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타오 전 사장은 중국의 금융 혁신 기능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기술과 지적 재산권 거래 플랫폼 구축을 강화하고 과학기술 혁신 발전에 적합한 다원화 대출 채널을 확장해 대중창업, 대중 소싱, 대중 지원, 대중 펀딩 공간 발전을 격려하는 등 산업 대출을 발전시켜야 한다"며 "은행과 창업투자 및 지분투자기구의 투자대출 연동도 탐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현재 '뉴노멀' 시대에 진입 △경제성장 전환기 △구조조정 진통기 △과거 자극형 정책 소화기 등 '3기 중첩'을 겪고 있다.

관타오 전 사장은 "중국은 고속에서 중고속 성장으로 전환했고 경제구조 업그레이드로 3차 산업 소비 및 수요 주도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며 "신흥산업, 서비스, 소규모 기업 역할이 갈수록 커지고 소형화, 지능화, 전문화 생산이 산업 조직의 새로운 특징으로 출현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과학기술과 보험 발전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특허보험 시범 사업을 추진해, 과학기술 혁신에 대한 신용 증가 체계 수립을 가속화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 하나의 과제인 그린금융과 관련해서는 "가스 배출권, 오물 배출권과 탄소 수익원등을 담보로 하는 신용 대출을 발전시켜야 한다"며 "은행과 기업이 그린 채권발행을 지원 및 격려해 그린 신용대출 자산의 증권화를 추진하고, 그린 주식 지수와 관련 투자 상품을 발전시켜 그린 산업 펀드를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다.

자본시장 발전 가속화도 중국 금융시장의 주요 과제로 꼽았다.

그는 "공개적이고 투명하며 건강한 자본시장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며 "충분한 정보 공개를 중심으로 주식과 채권 발행 거래 제도 개혁을 추진하고, 과정과 사후의 감독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장 조작과 내부 거래를 단속해 투자자의 합법적인 권리를 보호하고, 글로벌 금융 시장에 걸맞는 회계 기준, 감독 규정과 법률 규정을 수립해 금융시장의 글로벌화 수준을 향상해야 한다"며 "특히 대만, 홍콩, 마카오와의 금융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