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우샤오촨 中 인민은행 총재, "중국 부채 많다, 레버리지 낮추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3-21 11: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발전고위급 포럼 이틀째, 저우 총재 "자본시장 발전으로 레버리지 비율 낮춰야"

  • 쉬샤오스 중국 발개위 주임도 "기업부채 많다, 기업 비용부담 경감도 중요"

저우샤오촨 중국 인민은행 총재가 20일 '중국발전고위급 포럼' 에서 중국 기업 부채 급증에 대한 우려를 내비쳤다. 이와 함께 직접금융 활성화를 통한 자본시장 발전 추진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앞서 중국 최대 정치행사 양회 기자회견에 나섰을 당시의 저우 총재의 모습. [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저우샤오촨(周小川) 중국 인민은행 총재가 "중국 경제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부채 비중이 지나치게 높다"고 일침했다.

매일경제신문(每日經濟新聞) 21일 보도에 따르면 저우 총재는 20일 '중국발전고위급 포럼' 에 참석해 "중국 경제의 GDP 대비 레버리지 비율(부채 비율)이 높고 특히 기업의 부채가 지나치게 많아 우려된다"면서 "자본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통해 기업 레버리지 비율을 낮춰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출처=맥킨지 연구소]


중국 국무원이 지난해 7월 발표한 '2015 중국국가 대차대조표'에 따르면 중국 경제의 레버리지 비율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 2014년 말 기준 중국 기업(금융권 제외) 부채 잔액은 94조9300억 위안(약 1경7122조원)으로 GDP 대비 비중이 지난 2008년 98%에서 2014년 149.1%로 51%포인트 이상 뛰었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맥킨지연구소가 앞서 내놓았던 2014년 2분기 기준 125%와 비교해도 크게 늘었다.

부채 증가의 가파른 곡선은 지난해도 계속 이어졌다.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지난해 2분기 기준 중국의 기업부채(금융권 제외) GDP 대비 비중은 이미 160%를 넘어섰다. 이는 유럽과 일본의 110%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저우 총재는 중국 경제의 레버리지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이유로 △높은 저축률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민간자산 △ 성숙하지 못한 증권시장 등을 들었다.

특히 증권시장이 기업 자금조달의 원활한 창구로 활용되지 못하는 현실을 가장 큰 문제로 꼽았다. 저우 총재는 "중국 증권 시장 역사가 짧고 미성숙해 전체 자본시장 총 융자에서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작다"며 "이를 해결하려면 건전한 시장 발전에 속도를 올려 증권시장을 통해 국민 저축이 자본시장에 쉽게 유입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우 총재 외에 쉬샤오스(徐紹史)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이하 발개위) 주임도 이날 포럼에서 '레버리지 비율 축소'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쉬 주임은 "중국 당국이 레버리지 비율 축소를 중시하고 특히 기업 부채 감소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기업 비용을 줄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며 "거래비용, 인건비와 세무부담, 자금조달과 물류 비용을 줄여 기업 부담을 덜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중국 부채 급증에 대한 경고음이 국내외 시장에서 흘러 나왔지만 중국 당국의 자신감은 흔들리지 않고 있다. 러우지웨이(樓繼偉) 재정부 부장(장관급)은 20일 포럼에서 최근 글로벌 신용평가기관이 중국 부채급증, 개혁 추진능력 저하 등을 이유로 중국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하향조정한 것에 대해 "신경 쓸(care)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러우 부장은 "그리스 국가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가 발생했을 때 무디스의 그리스 국가신용등급이 중국보다 높았다"며 "등급평가를 믿기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 "중국은 '공급 측면 개혁'을 추진을 통한 안정적 경제성장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중국 당국은 중국 경제는 물론 경제·금융 개혁 추진에 강한 자신감이 있다"고 항간의 우려를 일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