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한국노총 노사정 합의파기, 朴정부 ‘불통·독선’ 때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1-19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노사정합의 파기를 선언하고 있다.[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9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9·15 노사정 대타협’ 파기를 선언한 데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17년 만의 역사적인 대타협이라고 자랑했던 9.15 노사정 합의는 휴짓조각이 됐다”며 “예견된 일이지만, 사태를 이 지경으로 만든 정부여당의 행태를 다시 한 번 질타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도종환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내고 “노사정 합의의 파기는 국민과의 약속을 깨뜨리며 사태를 파국으로 몰고 왔던 정부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중용을 지키며 이해당사자들을 설득해야 할 정부가 어렵게 쌓은 합의를 허물고 앞장서 신뢰를 깨버린 상황은 참으로 유감스럽다”며 “‘합의를 지키지 않고 약속 어기는 것을 밥 먹듯이 하는 정부와 무슨 대화가 더 필요하겠느냐’는 한국노총의 의문에 정부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특히 “노사정 합의가 붕괴되는 화급한 상황에서 김대환 (노사정) 위원장과 노사정위원회는 도대체 무엇을 했는지 묻고 싶다”며 “김 위원장의 정부 일변도의 편향과 독선이 파기를 막을 골든타임을 날려버렸다는 생각을 지우기 어렵다”고 질타했다.

도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의 계속되는 불통과 독선으로 어렵게 마련된 사회적합의가 파탄 난 만큼 향후 이 정부에서 사회적 대화와 타협이라는 단어가 실종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여당은 지금이라도 사회적 대화를 복원하고 상호 양보와 타협을 통해 청년일자리 창출과 지속가능한 사회 발전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할 것을 촉구한다”며 “그것이 사회적 대화와 타협을 이끌어야 할 정부와 여당의 기본적인 자세”라고 충고했다.

한편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노총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9·15 노사정 합의가 정부·여당에 의해 처참하게 짓밟혀 휴짓조각이 됐다”며 “완전 파기돼 무효가 됐음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