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쇼크 글로벌 경제 흐름 바꾼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26 08: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선국 기자 ='중국발 쇼크'가 세계 금융시장을 흔들면서 경제흐름이 바뀌고 있다. 

중국 증시 대란으로 9월설이 유력했던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 인상론은 자취를 감췄다.
10일까지만 해도 9월 인상 가능성을 밝혔던 데니스 록하트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장은 24일 중국이 금리 인상 계획에 큰 부담임을 인정하면서 "올해 언젠가는 인상이 시작될 것"이라고 한 발 물러섰다.

마켓워치가 24일 전한 바클레이스 보고서는 애초 9월로 예상했던 시점을 멀찌감치 내년 3월로 늦췄다.
연준 출신인 미 기업연구소(AEI)의 스티븐 올리너 이코노미스트도 "금융시장 충격 때문에 연준이 9월 인상 가능성이 20%에 불과하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그는 지난주까지만 해도 9월 가능성을 약 50%로 봤다.

블룸버그는 내달의 FOMC 회동 전까지 나올 새로운 지표들이 연준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면서, 오는 28일 발표되는 소비자 신뢰 지수와 8월 고용 규모(내달 4일), 소매 판매 실적(내달 15일)을 거명했다.

뉴욕 타임스는 "미국 경제는 상대적으로 나은 형편이지만, 세계 경제를 도울 만큼 충분히 빠르게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며 "해외 경제의 둔화가 미국 수출품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켜 미국 성장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연준이 금리 인상 전에 허약한 세계경제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고 연기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중국의 경기둔화로 원유를 비롯한 원자재 수요가 급감, 중남미 국가 등 에너지 생산국들의 경제가 크게 위축되고 있는 만큼 인상 시기를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신흥국 시장이 극도의 침체를 겪고 있어 미국의 금리 인상 충격파까지 더해질 경우 미국은 전 세계 국가들로부터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중국발 세계금융시장 충격파로 인해 일본과 유럽도 양적완화 실행에 속도를 내거나 그 규모를 확대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의 경우 국제유가 하락에다 중국의 급격한 위안화 평가 절하가 일본의 물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당국이 추가 양적완화에 나설 것이란 예측도 나온다. 

JP 모건 체이스의 야마와키 다카푸미 전략가는 "돈이 실물 경제로 흘러가지 않는다"면서 "일본은행이 일본 국채를 대거 사들임으로써 유동성이 일본은행과 시중은행 간을 오갈 뿐"이라고 지적했다.

유럽중앙은행(ECB)은 지난 3월부터 국채와 민간 영역의 채권 등을 사들여 매월 600억 유로(약 77조6496억 원)의 유동성을 공급하는 양적완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발 쇼크로 유럽경제가 흔들리면 ECB(유럽중앙은행)의 양적완화 행보가 빨라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신흥국 경제 상황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특히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남미 등 자원 수출 의존도가 높은 나라를 중심으로 경제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
국제 유가는 6년 반 만에 최저치로 추락했고 원자재가도 1999년 8월 이후 16년 만에 최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프라이스 선물그룹의 필 플린 연구원은 "중국 주식시장의 폭락이 모든 것을 끌어내렸다"고 설명했다.

중국 경제 우려와 원자재 가격 추락으로 자원 수출국의 통화 가치도 급락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랜드화 가치는 사상 최저치로 추락했다. 잠비아와 나이지리아 등의 통화도 약세를 면치 못했다.
자원 부국인 남미 국가들의 통화도 급락했다. 블룸버그 JP모건 남미통화 지수는 1992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까지 하락했다.
인도네시아 루피아화도 외환위기 이래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신세이은행의 마사오 다카오는 "아시아 외환위기가 발생한 1990년대 후반과 같은 상황이 시작되고 있다"며 "투자자들이 가장 취약한 신흥국의 자산을 팔고 있다"고 강조했다.

부도 위험 지표인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도 신흥국을 중심으로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중국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등 아시아 신흥국과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의 CDS 프리미엄이 2∼8년 만에 최고조로 올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