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중국 내수 수입시장 점유율 하락, 중서부 권역 진출 확대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6-14 13: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중국의 수입구조가 가공무역에서 내수용으로 전환되고 있으나 한국은 지난해 중국의 내수용 공산품 수입시장에서 점유율이 하락하여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김극수)이 14일 발간한 ‘중국의 내수용 공산품 수입시장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중국의 대한국 공산품 수입은 3.9% 증가했으나 이 중 내수용 수입은 1.6% 증가에 그쳤으며, 한국의 중국 내수공산품 수입시장 점유율은 11.0%에서 10.6%로 하락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가별로는 한국(-0.4%p), 일본(-0.6%p)의 점유율이 하락한 반면 타이완(0.7%p), 독일(0.8%p), 영국(0.3%p)은 상승해 중국 내수시장에서 약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내수용 공산품 수입 3위인 한국은 주력시장인 연안지역중 상하이(4→6위), 저장성(2→3위), 푸젠성(4→6위)에서 수입순위가 밀렸으며 중부‧서북 권역 12개 성중 10위권 밖으로 밀려난 성도 5개에 달해 중‧서북 권역 진출이 아직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수입이 급증하고 있는 쿤산(장쑤성), 웨이팡(산둥성), 선전(광둥성) 등의 도시에서 점유율이 하락했으며, 항저우(저장성), 우한(후베이성), 선양(랴오닝성) 등에서는 소비재 수입 점유율이 하락해 이들 지역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수출촉진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한국은 주요국에 비해 중국 민간기업의 수입비중이 31.4%로 일본(21.0%), 미국(30.3%), 독일(15.0%)에 비해 높고 외투기업의 수입비중이 낮아, 양국 민간기업간 거래 네트워크와 중국진출 기반은 양호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지난해 중국의 내수용 소비재수입(자동차 제외)이 10.3% 증가한 가운데 한국의 점유율이 6.6%에서 6.7%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중국 소비재 시장 진출에서는 긍정적인 성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되었다.

품목별로는 자동차부품, 메모리반도체, 카메라모듈, 리튬이온축전지, 금속공작기계, 합성수지, 아연고속도강 등 한국이 경쟁력을 보유한 분야에서 중국의 내수용 수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한국의 수출확대 지속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주서기, 비알콜음료, 기저귀, 공기정화기, 냉장고 등의 소비재에서도 중국의 수입증가세가 가파르고 한국의 점유율도 높아 이들 분야의 수출 확대 가능할 전망이다.

장상식 무협 장상식 연구위원은“중국의 내수공산품 수입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어 한국의 수출 감소 타개를 위해서는 중국 내수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언급하면서“한국의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는 중간재, 자본재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상하이 등 高소득 도시에서 선진국과의 점유율 격차 축소, 중서부 소비 거점지역에 대한 진출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