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中 증시로 번 '돈', 노동절 연휴에 쏟아낼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7 15: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증시 급등에 개인투자자 노동절 소비 수요도 급증, 향후 소비 진작 효과 기대

중국 증시 고공랠리에 노동절 연휴 등 중국 소비 수요 급증도 예상됐다. [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증시의 거침없는 상승랠리가 개인투자자들의 지갑을 두툼하게 해주면서 오는 노동절 연휴(5월 1~3일) 중국인 소비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제시됐다. 

중국 광주일보(廣州日報)는 중국 증시가 3000선은 물론이고 장중 4500선을 돌파하는 등 광폭 행보를 보이면서 주식투자로 짭짤한 수익을 거둔 개인투자자들이 연휴를 앞두고 소비욕구가 충만한 상태라고 26일 전했다. 

광주일보는 인터뷰를 통해 최근 주식 투자 대박으로 돈을 쓰기 위해 연휴를 기다리고 있는 개인 투자자들의 분위기를 전했다. 한 투자자는 "이번에 주식으로 돈을 좀 벌어 노동절에 지인들을 불러 제대로 된 식사를 대접하려고 한다"며 연휴 계획을 소개했다.

중국 증시 급등에 재빨리 주식투자에 나선 다마(大媽·아줌마) 중 하나인 천(陳) 여사는 "지금까지 노동절 연휴에 교외로 놀러가는 정도였지만 이번에는 가족들과 장자제(張家界)를 찾을 계획"이라며 "주식으로 돈을 벌어 여유가 생겼다"고 기뻐했다.

앞서 중국 시난(西南)재경대학교가 5000여 가구을 대상으로 한 전화설문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상반기 이전에 주식 투자를 시작한 가구 중 78.4%, 최근 주식시장에 뛰어든 가구의 72.5%가 올해 1분기 주식투자로 상당한 돈을 번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주식투자에 나선 4가구 중 3가구 소득이 증가했다는 의미로 노동절 연휴 소비 수요 증가폭이 상당할 전망이다. 

중국 예탁결제원 격인 중국증권등기결산유항공사 통계에 따르면 지난 16일 기준 최근 두 달간 주식자산이 1억 위안(약 174억원)을 넘어선, 증시 '잭팟'을 터뜨린 개인투자자만도 472명에 육박했다.

경제학자이자 유명 주식투자자인 텅타이(藤泰)도 지난해 말 한 포럼장에서 올해 증시 급등에 따른 소비 진작이 있을 것이라 예상한 바 있다. "상하이종합지수가 3000선을 돌파하면 개인투자자와 기업에 20조 위안(약 3470조원)의 부(富)를 창출하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며 "이는 3조~4조 위안의 신규 기업투자와 2조~3조 위안의 소비 진작을 유도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상하이 증시가 진작에 3000선을 넘어서고 27일 4500선을 돌파하는 등 고공랠리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향후 투자 및 소비 유발 효과는 예상을 크게 웃돌 것으로 기대된다. 

매년 노동절 연휴가 오면 휴식과 여행을 즐기려는 인파로 중국 전국은 물론 해외까지 중국인들로 북적인다. 한국과 일본 등 이웃국가에는 '노동절 관광 특수'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이번 노동절 연휴기간 중국인 유커 약 10만명이 한국을 방문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