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 스마트폰 근거리 통신 출결관리시스템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08 14: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광운대]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광운대가 출석을 체크할 필요가 없이 자동 확인이 되는 스마트폰 근거리 통신 출결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광운대학교는 통합 비콘 플랫폼 AKCON을 적용한 정보통신기술(ICT) 스마트 출결관리시스템을 국내최초로 학교 출결관리시스템에 도입했다고 8일 밝혔다.

시스템 도입으로 학생들의 출결관리를 학생들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스마트 출결관리 앱과 통합운영 서버를 통해 운영 관리하면서 수업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됐다.

비콘은 근거리통신 기술로 위치 등을 알리기 위해 주기적으로 신호를 보내는 기기를 말한다.

저전력 블루투스 4.0(BLE) 등장으로 적은 전력에도 가동되는 동전만한 크기로 신호도달거리는 50m로 길지만 5cm 오차범위의 정밀한 위치를 잴 수 있어 여러 가지 위치 파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비콘 출결관리시스템은 광운대 참빛관 내 첨단강의실 5곳에 1차 적용했고 향후 비콘 플랫폼을 통한 학사 일정 및 취업사이트/카페와도 연계해 학생들에게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캠퍼스 내 학생들의 활동이 많은 곳에도 비콘 단말기를 설치해 유사 시 재난 안전 등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김남영 광운대 전자정보공과대학 학장은 "기존에 흔히 사용되던 호출 및 RFID를 활용한 출결관리시스템은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됐던 것이 사실”이라며 “광운대에 이번에 적용한 비콘 출결관리 시스템을 통해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출결관리를 하는 것은 물론 캠퍼스 전체 확대 시 학사행정의 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지고 유사시 학생들의 안전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