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눈먼 행정…페비닐처리공장 수년간 환경파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02 02: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농업폐비닐, 땅에서 썩는데 수백년

  • 민원인 환영오염 방치한 죄 물어

  • 제주도 상대 손배 청구하겠다!

▲뒷편 뻥 뚫린 폐비닐처리공장에서 수백년이 지나도 썩지않는 비닐이 바람에 날려 환경오염의 무방비가 되고 있다.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자기 땅에만 가면 “울분이 터진다”는 A씨.

인근 폐비닐처리공장 불법쓰레기로 인해 수년째 고통 받고 있지만 행정은 “나몰라라”한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이로 인해 재산상의 피해까지 보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 최근 도내 부동산 가격이 몇배 올랐느니 들썩이고 있지만 옆 공장으로 인해 남의 애기가 된 지 오래된 일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행정이 방치한 죄를 물어 제주도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상대로 청구하겠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지난달 27일 현장을 방문했다. 문제의 공장은 제주시 구좌읍 행원리 소재의 농사용 폐비닐처리업체인 ‘청림테크’이다.

공장 주변으로 농가에서 수거된 페비닐이 인근 토지로 바람에 날려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었으며, 도로 곳곳에는 공장에서 버려진 쓰레기 더미 등으로 인해 주변지역이 쓰레기 매립장을 방불케 하고 있었다.
 

▲폐기물처리공장을 지나는 도로 곳곳에 수많은 폐비닐이 박혀있으며, 불법쓰레기와 산업페기물까지 방치된 채 버려져 있다. 그리고 바로 옆에는 소나무재선충으로 벌목된 소나무더미가 방치된 채 한 무더기를 이루고 있다.


땅은 환경에 오염된 탓인지 유난히 마른 먼지가 날린다. 지목상 도로인 곳곳에는 수많은 폐비닐이 박혀 하늘로 향해 흉물스럽게 펄럭이고 있다. 주변 토지에는 매립이 의심되는 현장도 드러난다.

2일 제주도에 따르면 농사용 폐비닐이 매립될 경우 썩는데 수백년이 걸리는 등 환경오염에 주원인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공장 뒤편은 뻥 뚫려져 있다. 트럭에 가득실린 수거된 농사용페비닐과 바닥에 어지러이 널려져 있는 페비닐은 바람에 날려 주변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었다.

공장 옆 토지는 불법야적장으로 쓰이고 있다. 지목변경 또는 허가없이 임야에 불법쓰레기가 산더미처럼 버려져 있다. 오랜 세월을 짐작케하는 생활용품에서 산업폐기물까지 방치된 채 버려진게 눈에 띈다.

그리고 바로 옆에는 소나무재선충으로 벌목된 것 같은 소나무더미가 방치된 채 한 무더기를 이루고 있다. 공무원들이 현장에 왔어도 그냥 지나쳤다는 것을 방증한다.

‘시키지 않으면 모르쇠’로 일관하는 전형적인 철밥통 행정이다.
 

▲공장 내부 웅덩이를 파놓고 토사를 지속적으로 유출했다는 정황이 사진으로 알수 있다. 지하수 오염이 우려된다.


청정환경, 말뿐인 제주

공장 내부에 파놓은 웅덩이 속에서 진흙더미가 흘러내렸다. 폐비닐에 남아 있던 농약 성분 또는 페비닐 세척제에 의한 지하수 오염이 우려됐다.

주변 1㎞이내에는 용암해수산업단지를 비롯해 만장굴, 용천동물 등 세계자연유산 거문오름동굴계를 잇는 숨골이 지나고 있다.

A씨는 “공장 서쪽 인근 토지를 파헤쳐 봐야 한다. 불법매립이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제주도는 농사용 폐비닐이 경작지에 장기간 방치돼 영농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고, 소각·매립으로 인해 환경오염이 우려됨에 따라 농가로부터 페비닐 재활용을 위해 1㎏당 120~180원을 들여 수거하고 있다.

만약 불법적인 페비닐 소각처리는 다이옥신과 분진 등 공해물질을 퍼트려 인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