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현대차, 한전-뚝섬 부지 빅딜 '급물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2-05 15: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전부지 초고층 개발 대가 40% 공공기여 뚝섬 삼표레미콘 부지로 대체

  • 서울시, "법률 검토 마무리, 사전협상서 본격 논의"....뚝섬 부지엔 오페라하우스

강남구 삼성동 한전부지 전경 [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강영관 기자 =현대차그룹이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부지를 초고층 개발하는 대가로 서울시에 기부채납할 부지를 성수동 뚝섬 삼표레미콘 부지로 대체하는 이른바 '빅딜'이 서울시가 관련 법률 검토를 마무리하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

빅딜이 성사될 경우 국제비즈니스를 중심으로 한 한전부지 개발과 오페라하우스 등 문화복합단지를 테마로 한 뚝섬 부지 개발을 통해 강·남북 균형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서울시가 적극 검토에 나선 것이다. 현대차도 활용도가 떨어진 뚝섬 부지로 한전부지의 기부채납을 대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성사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서울시 고위관계자는 5일 "성수동 옛 삼표레미콘 땅을 통해 한전부지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 부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이같은 방안이 가능한 지에 대해 법무법인을 통해 법률적 해석에 대한 자문을 마쳤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구정 이후 시와 현대차, 전문가로 구성된 협상조정협의회에서 사전협상이 본격화 될 예정"이라며 "현대차와 대체 기부채납 문제를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1만㎡ 이상 대규모 부지를 민간사업자가 개발할 때 사전협상을 통해 개발 가이드라인을 정하고 행정적 지원을 해주는 제도를 운영중인데 한전부지는 이 사전협상 제도의 대상이다. 한전부지의 경우 서울시가 용적률을 800%로 상향조정해 초고층 개발이 가능토록 한 대신 부지의 40% 해당하는 가치를 부지나 기반시설, 현금 등으로 시에 공공기여 해야한다.

한전부지 입찰 감정가인 3조3346억원을 기준으로 삼아도 현대차는 최소 1조3000억원 이상을 부담해야 한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사전협상을 위해 최근 제출한 사업계획서에서 주변 도로 등 기반시설 조성 등을 포함한 1조원 규모의 공공기여 방안을 제시한 상태다. 하지만 시는 최소 1조5000억원 이상의 공공기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기부채납 관련해 양측의 입장차가 상당히 큰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한전-뚝섬 부지간 빅딜이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소유의 뚝섬 삼표페미콘 부지에 시드니의 오페라하우스를 벤치마킹한 복합 문화공간을 건설해 기부채납할 경우 서울시가 요구하는 공공기여 규모에 들어맞을 것이란 게 시와 성동구의 입장이다. 

빅딜 구상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2011년 보권선거를 통해 당선되면서 사실상 무산된 뚝섬 부지개발 이슈를 되살린다는 점에서도 일종의 묘수란 평가다. 현대차가 구상하고 있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개발 프로젝트는 당초 한전부지가 아니라 뚝섬 부지가 대상이었으나, 당시 초고층 개발에 부정적이었던 박 시장이 당선되면서 사실상 무산됐다. 성동구는 이의 대안으로 오페라하우스 등의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상황이다.  

법률적인 검토도 마무리 단계다. 강영진 법무법인 중원 변호사는 "기부채납의 의미는 해당지역이 개발될 경우의 문제에 대해 정비기반시설 등을 제공함으로써 해결한다는 입법 취지가 있지만 기부채납의 주체가 서울시이기 때문에 공간적인 위치가 달라져도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당사자인 현대차는 빅딜과 관련해 말을 아끼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아직 공식적인 제안을 받은 바는 없다"면서 "사전협상 단계에서 사업과 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으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