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건 유출 사건 이후 비박(근혜)계 ‘청와대 인사 쇄신’ 주문 이어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07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재오 의원 “정치 도의적 책임 지는 사람 있어야” 주장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 [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조문식 기자 = ‘정윤회 문건 유출 사건’과 관련, 청와대가 검찰 수사 결과 발표 이후 별다른 인적 쇄신책을 내놓지 않고 있는 가운데 여권 내 비박(非 박근혜)계 인사를 중심으로 인적 쇄신 요구를 쏟아내고 있어 주목된다.

친이(親 이명박)계 좌장으로 일컬어지는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검찰이 청와대 비선 실세 문건에 대해 발표를 했다. 여당의 지도부하고는 제 생각이 다르리라 생각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께서 검찰에 수사를 요구하면서 ‘이것은 지라시 밖에 안 된다’고 얘기를 했기 때문에 그 점은 이미 청와대에서 별 조사를 할 가치가 없다고 귀결이 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라시 수준의 문건이 청와대에서 유출됐다, 그래서 연말 정국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한 최소한의 정치 도의적 책임을 지는 사람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김기춘) 비서실장이 책임을 지든지, 담당하는 비서관이 책임을 지든지, 아니면 비선 실세라고 알려진 사람이 책임을 지든지 뭔가 말끔하게 처리가 돼야 한다”며 “쇄신 차원에서 인사 조치를 할 수밖에 없다는 이런 납득 있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현재 당·청 관계와 관련해 “당이 때로는 청와대를 리드할 때도 있고, 청와대가 당의 입장을 이해할 때도 있고, 그런 점에서 당 지도부가 좀 더 분명한 입장들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다른 비박계 의원들도 청와대 압박에 동참했다. 친이계에 속하는 정병국 의원은 PBC(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청와대가 만든 문건이 밖으로 유출됐다는 게 팩트(사실)”라며 “누군가는 이번 사건에 대해 청와대에서 책임을 지고 인적쇄신을 해야 되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친이계로 분류되는 이군현 사무총장도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인사권자이자 책임자인 대통령이 판단할 것”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인사 등 모든 문제는 시스템에 의해 움직여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서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