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강정고령보 우륵교 대안 광역도로 매곡취수장·문산취수장 근접 건설 안될 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1 21: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1일 국민권익위 중재에 따라 대구시, 경북도 등이 우륵교 통행 대안으로 합의한 '대구 다사~경북 다산 광역도로 계획안'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사진은 교량을 건설키로 한 강정고령보내 상수원 보호구역 전경]


아주경제 김병진 기자 = 낙동강 강정고령보 우륵교 대안 '대구 다사~경북 다산 광역도로 계획안 총체적 부실' 본지 단독 보도(지면 2014년 9월18일자 20면)와 관련, 대구시민사회단체가 본지보도를 인용해 건설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유력 언론들도 국민권익위, 대구시, 경북도 등을 비판하고 나섰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이 최근 국민권익위원회의가 중재한 낙동강 강정고령보 상단의 우륵교 차량 통행제한 대안으로 제시한 광역도로 건설 계획을 황당한 행정이라고 비난했다.

이 단체는 19일 성명을 통해 "달성군과 고령군이 우륵교 차량 통행을 놓고 물러설 수 없는 대립을 하자 대안으로 우륵교 1.7km 상류에 교량을 포함한 광역도로 건설이라는 엉뚱한 대안을 냈다. 이는 여론을 무시한 무책임한 처사"라고 일축했다.

특히 "교량을 신설하려는 곳은 대구시민 식수원인 상수원 보호구역 내 매곡취수장과 불과 200~300m 거리에 위치하고 상류엔 문산취수장과 고령군의 취수장인 고령취수장까지 있다"며 "이곳은 취수벨트인데 대구시와 경북도가 이 거대 취수원을 포기하지 않고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수근 대구환경운동연합 생태보전국장은 "대구시와 경북도는 여론을 무시한 일방주의적 행정을 하지 말 것을 경고한다"며 "지금이라도 이 엉터리 광역도로 계획을 당장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경북 신문 방송 등 언론 매체들도 대구환경운동연합 성명을 인용해 광역도로 건설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지역 유력 언론사의 우모 기자는 "강정고령보 우륵교 통행 대안 광역도로 건설 위치는 누가 봐도 졸속 대안"이라며 "한번쯤은 통과해야 하는 통과의례로, 결과적으로 국민권익위의 탁상행정에 대구시, 경북도 등이 놀아난 꼴이 되고 말았다"고 씁쓸해 했다.

앞서 대구시와 경북도, 달성군과 고령군,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한국수자원공사 대구경북본부 등은 국민권익위 중재하에 지난 11일 강정고령보 디아크에서 광역도로 건설 합의안에 서명했다.

강정고령보 우륵교 차량 통행을 제한하는 대신, 사업비 1300억원(국비 650억, 도비 450억, 시비 200억원)을 들여 강정고령보내 상류 1.7km 지점에 낙동강을 가로지르는1km 교량을 포함해 길이 3.9km 폭 20m 규모의 광역도로를 건설키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