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장 자치구 등 각지 테러 방지 역량 강화...테러전담기구도 설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07 16: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근 궈성쿤 공안부장 신장 테러 사건에 "테러진압 등 역량 한층 강화할 것" 강경입장

  • 위구르족 단체, 지난달 신장 테러 위구르족 사망자수 당국 발표보다 많다 주장도

지난달 지린성 공안당국이 테러 방지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반테러 훈련에 나섰다. [사진= 신화사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지난달 28일 중국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칼부림 테러사건이 발생하는 등 테러 사건 발생 빈도가 증가하자 신장 및 각 지방정부가 테러 방지 역량을 강화하고 나섰다.

중국의 '화약고'로 불리는 신장지역은 물론이고 수도 베이징(北京)에서도 톈안먼(天安門) 차량돌진 테러사건이 발생하는 등 테러활동 범위가 확대되면서 각지 정부도 대비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중국 관영언론 신화망(新華網)이 7일 보도했다.

최근 궈성쿤(郭声琨) 공안부장은 지난달 신장 테러사건에 대해 "앞으로도 강경진압할 것이며 관련 역량도 보다 키울 것"이라고 테러활동 근절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재확인했다. 지난 5월 중국 공안부는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테러 진압의 의지를 천명한 바 있다.

이에 전국 각지 정부도 테러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아직까지 테러가 발생한 적이 없는 중국 후난(湖南)성도 6일 공안청 산하에 대(對)테러총대를 신설했다. 대테러총대는 테러관련 수사 및 테러조직 타격, 정보수집 등 테러사건과 진압 등 전반적인 사항을 총괄하는 테러전담기구다.

앞서 상하이(上海), 충칭(重慶), 윈난(雲南), 지린(吉林) 등 연해·변방지역을 중심으로 공안기관에 테러전담기구가 설치됐으며 지난 5월에는 베이징과 광둥(廣東)성에도 같은 조직이 구성됐다.

한편, 해외언론을 통해 이번 신장위구르 테러사건의 희생자 수가 중국 당국의 통계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지난달 공안당국은 사처(莎車)현에서 발생한 테러사건에 대해 '동투르키스탄 이슬람운동(ETIM)'과 관련된 테러활동이며 민간인이 37명 사망하고 테러리스트 59명이 사살됐다 밝혔다.

이에 7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망명 위구르족 단체인 세계위구르회의 레비야 카디르 의장의 말을 인용해 중국 공안이 테러 진압활동에서 위구르인 2000명을 사살한 것으로 보인다는 반박의견을 내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