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417MW 규모 안동천연가스발전소 준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1 14: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남부발전 안동천연가스발전소 조감도.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 안동지역 전력공급을 책임지게 될 417MW 규모의 천연가스발전소가 새롭게 모습을 드러냈다.

한국남부발전(사장 이상호)은 21일 안동천연가스발전소 소내광장(하회광장)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 권영세 안동시장, 김광림 국회의원 등 주요내빈과 지역주민 등 약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전소 준공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안동발전소는 지난 2012년 공사에 들어가 국내 최단기인 24개월만에 준공됐으며,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연간 2340GWh(연 80% 이상 이용예상시)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특히 안동발전소는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지멘스(Siemens)의 H클래스 가스터빈을 장착해 국내 운영 중인 복합화력 중 가장 높은 54.97% 발전 효율을 자랑한다. 고효율 설비 반영으로 10여분만에 정격출력에 도달 가능해 최대 출력까지 약 30분이 소요되는 기존 복합발전설비 대비 부하 추종성이 우수하다.

또 하이브리드 타입의 냉각탑과 SCR 탈질설비 등 최신 친환경설비를 도입해 백무 현상과 질소산화물 발생을 최소화했다. 아울러 발전소 연돌 및 냉각탑 등 구조물 외벽에는 그래픽 디자인을 입혀 발전소를 기피시설에서 대학교 캠퍼스 같은 분위기로 탈바꿈시켰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안동발전소 최단기 종합준공의 성공을 넘어 친환경 고효율 전기 생산으로 전력피크에 기여하고, 스포츠시설 개방 등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지역의 랜드마크 발전소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