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모스형 LNG’로 새로운 먹거리 창출 나서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16 17: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LNG선 수주 재개에 조선업체들 ‘모스’ vs ‘멤브레인’ 유아독존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모스형 LNG선.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최근 대우조선해양의 야말(Yamal) 프로젝트 쇄빙선 수주로 LNG선박에 대한 관심이 재차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모스(Moss)형 선박에 대한 관심이 다시 떠오르고 있다. LNG선박의 운항 경로가 갈수록 극지화되면서 안정성이 높은 모스형 LNG운반선을 주목하고 있어서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말레이시아 국영 에너지 기업인 페트로나스(PETRONAS)로부터 15만 입방미터(m³)급 모스형 LNG선 4척을 수주했다. 이는 지난 2001년 이후 12년만의 일로 이번 수주 배경에 관심이 다시 쏠리고 있다.

모스형 LNG선이란 선체 상부에 둥근 모양의 가스 저장탱크를 따로 제작해 올려놓는 것이 특징이다. 반대로 멤브레인형은 선체와 화물창이 일체형으로 만들어져 있고, 상부가 평평해 일반 벌크선과 엇비슷한 모양새다.

모스형 선박의 가장 큰 강점으로는 안정성을 들 수 있다. 만일의 사정으로 선박이 충돌하거나 좌초됐을 경우 가스가 밖으로 세어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 둥근 저장탱크가 분리돼 바다위로 떠오르게 된다. 반대로 단점은 선박 건조를 위한 신규 투자비용이 많이 들고, 추가 자제비용 투입 등 원가상승으로 선박의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다.

현대중공업이 수주한 멤브레인형 LNG선.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의 모스형LNG 선박 수주는 그간 멤브레인으로만 경쟁해왔던 기존과 차별화를 둔 전략적 변화라는 분석이다. 이는 야말프로젝트에서 보여주듯 극지 항로를 운항할 수 있는 선박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되면서 안정성 역시 더욱 부각되고 있어서다. 모스형 선박의 경우 극지항로를 운항하는데 있어 가장 안성맞춤인 셈이다.

특히 현대중공업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모스형과 멤브레인형 LNG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게 돼 경쟁에서 더욱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페트로나스가 발주한 LNG선박 수주전에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끝까지 경합을 벌여왔다”면서 “발주사가 모스형을 원한 것으로 알려졌고, 현대중공업이 모스형 건조를 위한 신규 시설투자 등 전략 변화에 나서면서 수주에 성공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의 멤브레인형 LNG선 건조 기술은 큰 차이가 없다”면서 “하지만 규모 면에서 현대중공업이 빅3 중 가장 큰데다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선종확대 등 신규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LNG 시장에서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