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新관용차 30%이상 '친환경차' 구입 의무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14 1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3일(현지시간) 중국 창춘(長春)에서 열린 제11회 중국(창춘) 국제자동차 EXPO에서 한 직원이 이치번텅(一汽奔騰)이 출시한 EV(순수전기자동차) 신형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내놓은 여러 ‘친환경차 지원책’에 힘입어 이날 박람회에 등장한 다양한 ‘친환경차’가 고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창춘 = 신화사] ]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심각한 대기오염 개선책의 일환으로 친환경 자동차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중국 정부가 이번에는 새로 구입하는 관용 차량의 일정 비율에 대한 신(新)에너지 자동차(친환경차) 구매 의무화를 추진키로 했다.

14일 징화스바오(京華時報)에 따르면 전날 중국 재정부와 과학기술부, 공업신식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기관사무관리국은 올해부터 2016년까지 향후 3년간 각급 정부와 공공기관이 구매하는 관용차량의 30%를 ‘신에너지 자동차‘로 구매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신에너지 차량 구매 실시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에 따라 각급 정부와 공공기관은 올해 신규 구입 관용차량 중 최소 10%를 전기차와 플러그인 방식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차량 등 신에너지 차량으로 구매해야 한다. 또 2015년에는 최소 20%, 2016년에는 최소 30%로 의무 구매 비율이 단계적 상향조정된다.

다만,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주장(珠江) 삼각주 지역과 창장(長江) 삼각주 지역, 베이징(北京)과 톈진(天津), 허베이(河北)성을 지칭하는 '징진지'(京津冀) 지역의 정부기관은 올해 신에너지 차량 구입비율을 다른 지역보다 5%포인트 높은 15%로 높여 시행해야 한다. 

아울러 에너지 고효율 차량들을 위한 전용 주차공간을 별도로 확보하고 전기차 충전소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기차와 전기차 충전소 비율을 1대1로 맞출 것을 중국 정부와 공공기관에 지시했다. 

이 같은 중국 정부의 조치는 매년 심각해지고 있는 중국의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은 물론이고 신에너지 차량 산업 기술과 환경보호 산업 발전을 촉진하고 해외 에너지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방책으로 풀이된다. 

지난 3월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스모그와의 전쟁’ 선포한 이후 중국 정부는 대기오염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시해 왔다.

지난 8일 중국 국무원은 오는 9월부터 2017년까지 한시적으로 친환경차에 대한 구매세를 면제해주는 내용을 담은 '신에너지 차량 구입세 면제 결정'을 의결했다. 또 18만 위안 이하의 전기차 구입시 보조금을 지급하고, 2020년까지 전기차 연구개발에 약 1000억 위안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는 등 중국정부는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적극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