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암울한 경제성적에도 연준 테이퍼링 "2분기에 탄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5-01 14: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파로 일시 소프트패치, 경기 회복세" 다우지수 최고치 올라

재닛 옐런 연준 의장 <사진 신화사>



아주경제 이규진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는 예상대로 양적완화를 추가 축소하고 초저금리를 유지했다. 한파로 주춤했지만 미국 경기가 만연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해서다. 연준 발표하기 전 실망스런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나왔었다. 시장은 기대에 못 미친 성장률에 당황했으나 연준의 긍정적인 경기진단에 진정되는 모양새다. 뉴욕증시는 이날 소폭 올랐으며 다우지수는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날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미국 1분기 GDP 성장률은 0.1% 성장에 그쳤다. 2009년 중반 이후 2번째 최악인 분기 성적표다. 지난해 4분기만해도 성장률은 2.6%였다. 월스트리트저널은 극심한 한파로 인해 소비자 경기와 비즈니스 투자 마저 얼어붙으면서 1분기 경제가 부진한 성장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한파는 최근 회복되고 있는 수출 전선에도 타격을 줬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연준은 미국 경기가 회복세가 두드러지고 있다고 판단, 양적완화 축소(테이퍼링)을 이어갔다. 양적완화를 매달 100억달러씩 축소, 총 450억 달러로 줄이기로 했다. 또한 제로에 가까운 초저금리 기조를 유지했다. 연준은 "일시적인 날씨로 인해 경기가 다소 위축된 것일 뿐 최근 경제 활동은 상당히 개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주택 지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고정 투자도 개선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GDP 성장률을 제외하고 이날 발표된 경기지표는 모두 낙관적이었다. 4월 시카고 구매자관리지수(PMI)도 예상치인 63보다 올랐다. TD증권의 밀란 물라인 애널리스트는 "미국 경기가 날씨에 따른 소프트패치(경제성장기 일시적 둔화)에서 벗어난 모양새다"며 "2분기에 GDP 성장률도 강한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고용지수도 개선됐다. 4월 민간부문에서 22만명의 신규 일자리가 늘었으며 전달 고용도 19만1000명에서 20만9000명으로 확대 수정됐다.

전문가들이 올해 말에는 양적완화를 종료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준의 계획대로 회의 때마다 100억 달러씩 줄인다면 10월께 모두 끝난다는 계산이다. 금리는 내년 중반에나 올릴 것으로 전망됐다. 재닛 옐런이 양적완화를 종료한 후 수개월 후에 경기상황을 판단해 제로에 가까운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연준은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율을 기준으로 금리 인상하겠다는 선제안내를 제시했었다. 그러나 최근 실업률이 6.6~6.7% 수준으로 목표치인 6.5%에 근접해지자 새로운 선제안내를 제시했다. 실업률 뿐만 아니라 경기전망 인플레이션 등 다양한 정보를 종합 검토해 금리 인상을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