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협회, 발전기금 수십억 요구…파장 커질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12-05 15: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전운 기자= “동네빵집 목매 자살하게 한 대기업은 각성하라! 더 이상은 확장말라 이대로는 못살겠다!”

대기업 제빵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무분별한 골목상권 진입으로 동네빵집 사장들의 화가 극에 달했다.

대한제과협회는 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횡포 및 불공정행위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대기업 제빵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무분별한 점포 확장을 규탄했다.

김서중 대한제과협회장은 “재벌 2~3세들이 빵집 사업에 적극 나서면서 골목상권이 아사 직전에 몰렸다”며 “12년전 동네빵집은 1만8000개로 전체 제과점의 90% 이상을 차지했으나 올해는 4000개까지 급감해 사실상 설자리가 없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최근에는 전남 광양에서 빵집 주인이 대형 제빵 프랜차이즈로 인해 우울증에 시달리다가 사망하고, 며칠전 부산의 한 운영자는 생활고로 자살하는 등 극단적인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며 “협회는 대기업들에게 상생을 요구했으나 어떤 말도 통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특히 대한제과협회는 대기업 제빵 프랜차이즈업체들이 이동통신사들과 제휴를 맺고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동네빵집들이 경쟁력을 계속해 잃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피해사례 발표에 나선 김영희 옥이네빵집(제주도 제주시) 사장은 “10여년간 빵집을 운영해왔는데, 같은 건물 바로 옆 점포에 파리바게뜨가 들어오기 위해 공사 중”이라며 “기본적인 상도덕을 무시한 대기업들의 횡포에 문을 닫아야할 판”이라고 토로했다.

또 안창현 인천지회장은 “26년간 빵집을 운영하며 행복하게 살아왔지만 최근 대기업 빵집이 인근에서 할인 공세를 펼쳐 결국 망하게 됐다”며 “대기업들이 국가 경쟁력이 있는 업종에 뛰어들어야지 서민을 벼랑 끝으로 몰아넣는 동네상권 진입은 중단돼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한지섭 제주지회장은 삭발식을 거행, 대기업 제빵 프랜차이즈기업들의 무분별한 확장을 규탄했다.

대한제과협회는 제과업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에 지정되도록 동반성장위원회와 새누리당, 민주통합당에 성명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적합업종이 지정되면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 대형 제빵 프랜차이즈기업의 시장 진출이 강력하게 규제된다.

한편 이같은 대한제과협회의 주장에 대해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 등은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운영자도 영세 자영업자이며, 이 시대의 동네빵집"이라며 "프랜차이즈 베이커리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베이커리 창업자와 소비자들이 높은 매출과 운영의 편리성 등 프랜차이즈의 장점에 손을 들어줬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또 파리바게뜨 측은 "대한제과협회와 동반성장위원회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과 관련해 수차례 협의해 상생방안에 대해 잠정합의를 했으나, 제과협회측이 발전기금 수십억원을 요구해와 결렬돼 유감스럽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