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美 세제개편 파장에 달러 요동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7-12-26 14: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업 유보금 미국으로 들어오며 달러 수요 급증 예상

[사진=아이클릭아트]


내년에 본격 실시될 미국의 세제 개편으로 기업들의 해외 유보금이 미국으로 쏟아지면서 달러 가치와 금융 시장이 출렁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현재 약 2조6000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는 기업들의 해외 유보금 중 약 4000억 달러(약 430조원)가 세제 혜택 효과로 미국으로 유입될 것으로 전망했다. WSJ는 "기업들이 달러로 된 자산을 사들이면서 달러 가격이 급등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주 미국 의회를 통과한 감세안은 미국 기업들이 본국으로 들여오는 해외 유보금에 대해 일회적으로 세율을 현행 35%에서 8~15.5%까지 대폭 낮추는 내용을 담고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는 내년에 미국 기업들이 본국에 환류하는 자금이 2000억~4000억 달러 사이일 것으로 추산하면서, 현재 1.1870달러 수준인 유로·달러 환율이 내년 1분기에 1.10달러까지 떨어지는 달러 강세가 나타날 것으로 내다봤다. 

델텍 인터내셔널의 아툴 렐레 수석 애널리스트는 "세제 개편이 미국의 성장률과 물가상승률에 가속을 붙이면서 연준의 금리인상 횟수가 당초 계획했던 것에 비해 늘어날 수 있다"고 진단하기도 했다. 

미 국세청 자료에 따르면 2004년 후반에도 해외 유보금 환류에 대해 일시적 감세로 3120억 달러의 해외 유보금이 미국으로 유입된 바 있으며, 그 여파로 2005년에 16개 주요 통화 대비 달러 가치는 13% 가까이 급등했다. 

다만 많은 애널리스트들은 내년 초반에 달러가 오르더라도 추세를 지속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 BNP파리바, RBC캐피털마케츠 등 글로벌 대형은행들은 일제히 최근 보고서에서 내년에 달러가 강세로 시작하다가 점차 상승세가 꺾일 것으로 예상했다. 유럽을 비롯한 여타 경제 역시 서서히 통화부양책의 출구전략을 찾고 있기 때문에 달러가 여타 통화에 비해 큰 매력을 갖지 못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특히 유로의 경우 올해에만 달러 대비 가치가 13%나 급등했는데, 많은 투자자들은 내년에도 유로 상승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럽중앙은행(ECB)이 양적 완화를 완전히 종료할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말에는 유로 대비 달러 가치가 상당한 하방 압박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JP모건자산운용의 닉 가트사이드 CIO는 “내년에 달러가 오르더라도 상승폭은 소폭에 그치고 유로의 상승세가 더 가파를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내년 말 유로·달러 환율이 1.30달러까지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