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인터뷰②] 김아중답게 걸어 온 14년…“이제 굳은 살이 생긴 것 같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아름 기자
입력 2017-10-17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배우 김아중 [사진=킹엔터테인먼트 제공]


※ [AJU★인터뷰①]에 이어 계속. ◀ 바로가기

데뷔 후 14년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그러는 동안 김아중도 내공 있는 탄탄한 배우로 자리매김했다. 잠시 숨을 고르고 지나온 길을 되짚어봤다. 배우 김아중으로서, 또 인간 김아중으로서 말이다.

“나답게 걸어온 것 같아요. 모두가 제 선택이 아닌 게 없었고, 누구의 선택이나 강요로 인해서 한 게 없거든요. 그래서 설사 무엇 때문에 상처를 받아도 감내하면서 성장했고 무엇이 잘 돼서 기쁘면 제 자신에게도 스스로 칭찬해줄 수 있었어요. 그래서 제가 선택한 제 길로 저답게 잘 걸어왔다고 생각해요.”

‘나답게’ 걸어왔다는 김아중이지만, 누구에게나 굴곡진 인생의 시간은 있듯 김아중 역시 그랬다.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메가 히트작품인 ‘미녀는 괴로워’ 이후부터 그의 인생은 위기였음을 고백하며 당시를 회상했다. 그리고 다소 민감하고 예민할 수 있는 문제들도 속시원하게 털어놓기도 했다.

“‘미녀는 괴로워’가 잘되고 나서 위기가 있었어요. 제가 20대에 너무 무성한 소문들에 시달렸던 배우 중에 한 명이잖아요. 실체없이 무성한 소문들로 죽을 것 같았어요. 그래서 늘 위기라고 생각했죠. 그리고 편견과 오해를 무덤덤하게 받아들이는 게 너무 익숙해졌던 사람이고요. 실제로 세금 문제나 이런 것들은 혼자 책임지지 못했던 사건들도 있었고요.”
 

배우 김아중 [사진=킹엔터테인먼트 제공]


다양한 구설수들로 몸살을 앓았던 김아중은 여배우라는 길을 끝까지 가야할지에 대한 갈림길에 놓인 적도 있었다. 하지만 그만둔다면 더욱 억울할 것 같았다는 게 그가 배우의 길을 포기하지 않았던 이유기도 했다.

“배우를 그만둬야 한다면 너무 억울할 것 같았습니다. 과거에 제가 한 인터뷰에서 편견과 오해를 벗어나는 게 배우의 숙명인 것 같다는 말을 한 적이 있거든요. 편견을 극복하고 꾸준하게 진실 된 모습을 보여주는 게 배우가 해야 할 일이라는 걸요. 그렇게 참고 견뎠더니 20대 때보다는 덜 시달리고, 이제는 굳은살도 좀 생기고 그랬던 것 같아요. 20대 때는 정말 집 밖에서 한 걸음도 못 뗐어요. 어딜 가도 뒤에서 수군거리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이제 20대 여배우들을 보면 좀 짠한 마음이 들기도 해요. 아무래도 갑자기 주목받은 여배우들은 고통의 과정을 거칠 수밖에 없어요. 그래도 요즘엔 ‘아닐수도 있다’는 시선들이 함께 공존하고 있어서 다행이죠. 토론하는 문화가 생겼잖아요. 하지만 제가 20대 때에는 그거다 하면 그거였어요. 저는 그런 애였던 거죠. 제게 이야기 하지는 않았지만 저희 가족들도 많이 힘드셨을 거예요.”

과거 일부 대중들에게 받았던 오해의 시선, 주변인들에게 받았던 상처들이 오히려 지금은 더욱 김아중이라는 배우를 단단하게 만든 계기가 됐다. 물론, 당시에는 죽을만큼 힘들었지만 이 마저도 시간이 해결해준 모양이다. 그렇게 김아중은 이 악물고 버티고 또 버텼다. 그리고 이젠 오롯이 그가 보여주는 진심을 많은 대중들은 인정하고 있다.

지난 14년 동안 김아중은 이렇다 할 열애설이 없었다. 20대에 힘든 시기를 지내왔던 게 한 몫(?)했다는 게 그의 말이다.

“20대에 그런 세월을 거치면서 누구와 가깝게 지내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있더라고요. 그게 거부감까진 아니지만 내가 이 사람과 어떻게 친밀하고 가깝게 지내고 유대를 가지는 것에 대해 어려웠어요. 독신주의자는 아니에요. 그냥 저는 20대 때 사람들과 쉽게 유대를 가지면 안되는 거였고 안 좋은 일이 많았기 때문이에요. 많이 갇혀 살았죠. 지금은 누구에게나 허물이 있고 내가 그걸 인정하고 받아들여주는 게 가족이고 사랑이라는 걸 깨닫게 된지 얼마 되지 않았어요.”
 

배우 김아중 [사진=킹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리고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결혼을 앞둔 기자에게 배우가 아닌 언니로서 진심어린 조언을 해주기도 했다.

“내가 가장 마음에 드는 물건을 평생 간직하는 게 결혼이잖아요. 20대 때는 30대에 제대로 된 사랑을 하기 위해 상처를 받은 것 같아요. 아파도 보고 마음이 다 타서 없어져보기도 하고요. 상대가 어떤지를 판단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행복하려고 결혼하는 게 아니잖아요. 불행한 것, 행복한 것, 그리고 고통도 상대방과 함께 하면 좋은 것, 그게 결혼이라 생각해요.”

김아중의 조언은 하나하나 마음에 깊이 새겨졌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진심으로 조언을 해줄 수 있다는 건 배우 김아중이 아닌 인간 김아중으로서 해줄 수 있는 큰 선물이었다. 순간 과거 배우 김혜수가 자신의 이름을 내건 토크쇼를 진행하며 사랑받듯, 김아중에게도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또 함께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의 MC라는 자리도 충분히 매력적일 거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배우 김아중으로 참 잘 살아냈다. 그를 통해 많은 대중들이 공감과 위안을 얻었듯 이제 스스로에게도 위안을 줄 수 있는 여유를 조금 더 가지길 바라는 마음이었다. 끝으로 ‘명불허전’ 최연경으로 살았던 2017년의 남은 계획을 물었다.

“남은 올해는 차기작을 찾는데 시간을 쏟을 것 같아요. 또 일본 팬미팅도 예정 돼 있고요. 아직은 쉬고 싶지 않아요.(웃음)”
 

배우 김아중 [사진=킹엔터테인먼트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