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일본인 유해 매장지 갑자기 공개..."북·일 대화 창구 모색하는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19 08: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45년 이후 사망한 일본인 1500여명 유해 매장지 공개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북한이 제2차세계대전 직후 구 소련에 수용됐다가 사망한 일본인 1500여 명의 유해가 매장돼 있는 함흥 부지를 갑자기 공개한 것으로 알려져 경색돼 있는 일본과의 대화 채널을 마련하려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지지통신, NHK 등 일본 언론이 18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이날 북한을 방문 중인 일본 언론에 함경남도 함흥 소재 일본인 유해 매장지를 갑자기 공개하면서 유족에게 유골 반환을 조기에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 유해는 지난 1945년 제2차대전이 종결된 지난 1945년 8월 이후 굶주림과 질병으로 사망한 일본인들로, 일본 민간 단체 등이 5년 전부터 유골 발굴 작업을 실시해왔다. 당초 일본인 유해 인계 문제는 양국 합의에 따라 협의하기로 했지만 최근 일본인 납치 문제와 핵·미사일 문제 등으로 인해 교착 상태에 빠졌다.

일본 내에서는 북한 당국이 갑자기 유해 문제를 들고 나온 것은 국제사회의 고립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일본과의 대화 재개를 위한 실마리를 찾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 일본 정부가 어떤 대응책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