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중국·대만 대학과의 교류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31 14: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만 중국문화대학과 복수학위제 협정 체결

  • -중국 남경대학, 대만 불광대학과 학생교류 확대

(왼쪽부터 남경대학, 불광대학, 중국문화대학 총장과 협정을 체결하는 권순기 총장)[사진=경상대학교 제공]

아주경제 김태형 기자 =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권순기)가 중국 및 대만의 교류대학과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특히 학생 교류 숫자를 늘리는 등 중국ㆍ대만 지역 우수 유학생 유치와 경상대학생 파견을 확대했다.

경상대학교 권순기 총장은 지난 3월 22일부터 26일까지 중국 남경대학, 대만 불광대학, 대만 중국문화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교환학생, 복수학위제생 등 학생교류 규모를 확대하거나 신규로 협정을 체결하였다.

또한 같은 기간에 중국 북경에서 열린 제10회 아시아 태평양 국제교육협회 연례회에 정기한 연구부총장이 참석하여 유학생 유치 및 교류 활성화 등 해외교류대학 발굴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벌였다.

경상대학교와 중국 남경대학(총장 천쥔)은 2013년 7월 상호 학술교류 및 학생교류 협정을 체결했는데 연간 2명이던 교환학생을 5명으로 늘렸다. 복수석박사학위제 협정은 추가 협의를 통해 추진할 예정이다. 남경대학은 중국대학 랭킹 6위이다. 올해까지 경상대학생 4명을 파견했고 남경대학생 2명을 유치했다.

경상대학교와 대만 불광대학(총장 양차오샹)은 2008년 10월 학술교류 및 복수학사학위제 협정을 체결했는데 역시 연간 2명이던 교환학생 숫자를 5명으로 늘렸다. 특히 양 대학 총장은 복수학위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하여 서로 노력하기로 했다. 올해까지 경상대학생 4명을 파견했고 불광대학생 11명을 유치했다.

경상대학교와 대만 중국문화대학(총장 리톈런)은 2011년 학술 및 학생교류협정을 체결했는데 연간 3명이던 교환학생 숫자를 5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양 대학 총장은 상호 복수학위제생 교류 협정을 신규로 체결했다. 이에 따라 연간 5명 이내에서 복수학위제생 교환이 가능해졌다. 경상대학생 8명을 파견했고 중국문화대학생 4명을 유치했다.

중국 남경대학, 대만 불광대학, 대만 중국문화대학 등 3개 대학과 연간 7명의 학생을 교환할 수 있던데서 15명으로 대폭 늘린 것이다. 그만큼 중국ㆍ대만의 우수 유학생 유치와 경상대학생 파견의 길이 넓어진 것이다.

경상대학교 정기한 연구부총장은 아시아 태평양 국제교육협회 연례회 일정 중 대련외국어대학을 방문하여 양 대학 간의 학술ㆍ학생 교류에 대해 협의하였으며 대련외국어대학에 한국어학당 설치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경상대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장국강 교수가 이 대학 한국어학과 학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권순기 총장은 이번 중국ㆍ대만 방문과 관련하여 "이번 방문을 통하여 중국 및 대만 교류대학과의 학술ㆍ학생 교류 협력을 강화하고 특히 학생교류 범위를 확대하게 되었다"고 말하고 "이를 통하여 우수한 유학생을 유치하는 것은 물론 경상대학생들의 파견도 더욱 확대하게 되는 등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