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장거리 로켓 계속 발사"‥당 정치국회의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3-02-12 08: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북한이 11일 평양에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를 열고 채택한 결정서에서 장거리 로켓을 계속 발사할 것을 시사했다.

12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정치국회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창건 65돌(9월9일)과 조국해방전쟁승리 60돌(7월27일)을 승리자의 대축전으로 맞이할 데 대하여'라는 제목의 결정서를 채택했다.

정치국회의는 이 결정서에서 "조성된 엄중한 정세에 대처하여 조국의 안전과 나라의 자주권을 수호하기 위한 강도 높은 전면전을 벌이고 공화국 창건 65돌과 전승 60돌을 국방력 강화의 새로운 성과로 빛내일데 대하여 지적했다"며 "광명성 계열의 인공지구위성과 장거리 로켓들을 계속 발사할 데 대해 강조했다"고 중앙통신이 전했다.

그러나 제3차 핵실험과 관련된 언급은 없었다.

정치국회의는 이어 "조선인민군은 고도의 격동상태를 견지하고 싸움준비 완성에 최대의 박차를 가하여 일당백의 전투력을 튼튼히 다지며 일단 명령만 내리면 침략의 본거지들을 단숨에 짓뭉개버리고 날강도 미제와 남조선괴뢰군을 철저히 격멸소탕함으로써 조국통일의 역사적 위업을 성취할데 대하여 언급했다"고 중앙통신은 덧붙였다.

결정서는 또 경제강국 건설, 인민생활 향상을 위한 농업과 경공업을 강조하고 "국가적 역량을 집중해 원산지구를 세계적 휴양지로 꾸리기 위한 건설 전투와 운영준비를 동시에 밀고 나가는 것을 비롯해 인민생활에 이바지할 중요대상 건설을 제기일 안에 완공할 것"을 언급, 강원도 원산에 대규모 관광시설을 건설할 것임을 밝혔다.

결정서는 특히 7월27일 '전승절'을 기념해 군 열병식과 평양시 군중시위, 대집단체조 '아리랑', 축포야회, 전쟁노병들과 군민연환대회 등 각종 정치행사를 진행할 것을 예고했고 평양시에 인민군열사묘를 새로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이 정치국회의를 열어 정권 창건 기념일과 '전승절' 행사를 결정한 데는 오는 16일 김정일 위원장의 생일을 나흘 앞두고 체제 결속을 다지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통신은 이번 회의에 참석자 명단을 따로 밝히지 않고 정치국 상무위원과 정치국 위원 및 후보위원들이 참가했다고만 전했다.

북한의 정치국회의가 공개되기는 지난해 7월15일 리영호 군 총참모장을 해임하는 결정을 내린 회의 이후 7개월 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