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선 KB국민은행은 사회공헌사업과 포용금융을 전담하는 포용금융부를 신설했다. 포용금융부는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개발, 금융취약계층 보호 강화, 지역경제 활성화 등 사회적 책임 이행을 전담한다. 이를 통해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하고, 금융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도 개선하는 등 사회 및 국민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그룹과 은행 차원의 포용금융 및 ESG 추진 체계를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기존 ESG상생금융부는 ESG사업부로 명칭을 변경하고 ESG 전략 수립 및 관리 기능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시니어 고객을 위한 사업을 중점 추진하기 위해 골든라이프부도 신설했다. 골든라이프부는 △시니어 비즈니스 전략 수립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 고객 전용 통합 플랫폼' 단계적 구축 등을 총괄한다.
아울러 기업고객그룹이 자체적으로 소호 및 법인고객 대상 수신 상품을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권한을 확대했다. 해당 그룹에서는 소호 및 법인고객 특성에 맞춘 수·여신 연계 복합상품 개발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정보보호 업무에 대한 내부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정보보호본부는 준법감시인 산하로 이관됐다. 최근 개인정보 보호가 강화되는 흐름에 맞춰 선제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준법 및 정보보호 체계를 일원화해 내부통제와 정보보호 업무 간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고 내부통제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