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 대체 거래소 시대 준비 박차…'SOR 솔루션'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수영 기자
입력 2024-03-28 07:3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코스콤은 대체거래소(ATS) 출범에 따른 복수 거래 시장 환경에서 원활한 거래를 돕기 위해 인프라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코스콤 SOR 솔루션은 증권사의 '최선집행의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자본시장법상 복수 거래 시장 체제에서 각 증권사는 투자자 주문 시 복수의 거래 시장 중 조건이 더 유리한 시장으로 주문이 집행되도록 하는 SOR 솔루션을 필수로 도입해야 한다.

  • 글자크기 설정
  • 증권사 대상 'SOR 솔루션' 시연·설명회

  • 하반기 대체 거래소 연계 테스트 지원

사진코스콤
[사진=코스콤]

코스콤은 대체거래소(ATS) 출범에 따른 복수 거래 시장 환경에서 원활한 거래를 돕기 위해 인프라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코스콤은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증권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오더라우팅(SOR) 솔루션 설명회'를 개최했다. 복수 시장 환경에서 SOR 솔루션 모의 시연을 통해 투자자의 주문 접수부터 시장 결정, 집행까지 과정을 선보였다.

코스콤 SOR 솔루션은 증권사의 '최선집행의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자본시장법상 복수 거래 시장 체제에서 각 증권사는 투자자 주문 시 복수의 거래 시장 중 조건이 더 유리한 시장으로 주문이 집행되도록 하는 SOR 솔루션을 필수로 도입해야 한다.

코스콤 SOR 솔루션은 다양한 부가 기능을 탑재해 이용 편의를 극대화했다. 우선 각 시장의 거래량을 고려해 거래시장을 결정한다. 체결 가능성을 판단할 때 해당 가격의 주문 잔량이 적은 시장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량 대비 잔량을 비교해 체결 가능성이 더 높은 시장에 주문을 집행할 수 있도록 했다.

각 거래소 시세를 직접 수신한다는 것 또한 주요 특징이다. 솔루션 자체적으로 시세를 통합 산출해 가장 빠르게 시장 상황을 파악하고 유리한 거래 시장을 판단할 수 있다.

투자자가 최선집행을 위한 규칙을 직접 설정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증권사에서 기본적으로 설정해 놓은 규칙 외에 투자자가 원하는 규칙을 추가하도록 해 투자자 결정에 따른 유연한 규칙 적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증권사의 SOR 관리 및 모니터링 기능도 제공한다. 증권사들이 주문 집행 시점에 어떤 규칙으로 시장이 결정됐는지 사후에 확인할 수 있다.

코스콤은 테스트 완료 이후 순차적으로 솔루션 설치를 진행할 예정이며 하반기 시작될 ATS 연계 테스트를 지원할 방침이다.

정기우 코스콤 금융사업본부 본부장은 "투자자와 증권사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최적의 SOR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