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패널 원가 상승 악재에...조주완 "무료 OTT로 플랫폼 기업 전환" 맞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4-03-26 15:3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LG전자가 패널 가격 상승 등의 이유로 프리미엄TV 경쟁력이 악화한 것을 타개하기 위해 무료 OTT(AVOD·광고형 주문형 비디오) 플랫폼 전략을 꺼내들었다.

    이날 주총에서 박형세 HE사업본부장(사장)은 LG전자 프리미엄TV 경쟁력 악화에 관한 주주들의 우려에 "프리미엄TV 원가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패널 가격이 상당히 많이 상승했고, 이로 인한 수익성 악화를 모든 TV 업체가 겪고 있다"며 "과거에는 (패널 공급사들이) 수요가 줄면 패널 가격을 인하해서 수요를 창출했는데, 최근에는 감산 정책을 채택해 패널 가격이 지속해서 높게 유지되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특히 LED TV의 상위모델인 Q(양자점)LED TV에 집중하던 삼성전자가 지난해부터 OLED TV로 프리미엄 전략을 수정한 것에 강한 경계감을 드러냈다.

  • 글자크기 설정
  • 1.6억 LG TV 고객에 3000여개 무료 채널 제공

  • TV 고객경험 향상하고 기업 매출·영업익 확대

  • B2B·신사업 확대로 2030년 매출 100조 자신감

사진아주경제DB
[사진=아주경제DB]
LG전자가 패널 가격 상승 등의 이유로 프리미엄TV 경쟁력이 악화한 것을 타개하기 위해 무료 OTT(AVOD·광고형 주문형 비디오) 플랫폼 전략을 꺼내들었다. 전 세계 LG TV 이용자에게 방대한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광고 수익을 확보해 가전 기업에서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려는 계획이다.

조주완 LG전자 대표는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전자 사옥에서 열린 제22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LG전자는 앞으로 제품 중심의 판매 전략에서 벗어나 소비자와 지속해서 관계를 맺고 고객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 기업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판매 시점에서 매출·영업이익이 생기는 제품 중심에서 콘텐츠 구독 등 무형의 자산을 수익 창출의 원천으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조 대표가 플랫폼 전략을 꺼내든 배경으로는 LG전자가 주력하던 프리미엄TV 시장 수익성 악화가 꼽힌다. 지난해부터 삼성전자와 중국 TCL·하이센스 등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와 초대형 LED(발광다이오드) TV를 앞세워 프리미엄TV 시장 문을 두드리고 있다. 

이날 주총에서 박형세 HE사업본부장(사장)은 LG전자 프리미엄TV 경쟁력 악화에 관한 주주들의 우려에 "프리미엄TV 원가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패널 가격이 상당히 많이 상승했고, 이로 인한 수익성 악화를 모든 TV 업체가 겪고 있다"며 "과거에는 (패널 공급사들이) 수요가 줄면 패널 가격을 인하해서 수요를 창출했는데, 최근에는 감산 정책을 채택해 패널 가격이 지속해서 높게 유지되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특히 LED TV의 상위모델인 Q(양자점)LED TV에 집중하던 삼성전자가 지난해부터 OLED TV로 프리미엄 전략을 수정한 것에 강한 경계감을 드러냈다. 박 사장은 "경쟁사가 지난 10년간 OLED TV를 비방하다가 결국 시장에 들어왔는데, LG전자는 시장 확대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며 "롤러블·무선에 이어 투명 OLED TV 등을 선보인 기술력을 토대로 OLED TV 시장에서 50% 이상 점유율(1위)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 플랫폼 전략의 핵심은 자체 개발한 웹OS 운영체제다. 조 대표는 "현재 전 세계 1억6000만명의 고객이 웹OS가 설치된 LG전자 스마트TV를 사용 중"이라며 "그 플랫폼 안에서 27개국 3000여개의 무료 채널(FAST·광고기반 무료 채널)을 방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양질의 무료 콘텐츠를 제공해 고객경험을 향상하고, 고객 맞춤형 광고를 송출해 회사 매출·영업이익을 확대하려는 게 조 대표의 홈 엔터테인먼트 전략이다. 플랫폼 고객을 확대하기 위해 LG전자는 기존에는 TV에만 탑재하던 웹OS 운영체제를 모니터, 자동차 뒷좌석 디스플레이, 상업용 디스플레이(사이니지) 등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이날 조 대표는 전장·공조 등 기업 간 거래(B2B) 사업 비중을 확대하고, 전기차 충전기·메타버스 등 신사업에 진출함으로써 2030년 매출 10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도 함께 드러냈다. 메타버스 사업의 경우 지난달 방한한 마크 저커버그가 이끄는 메타와 콘텐츠·플랫폼·기기(디바이스) 등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LG전자는 이날 앞으로 3년간 적용할 신규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했다. 연 1회 결산배당을 연 2회 반기배당으로 바꾸고, 주당 1000원의 최소배당금 제도를 도입한다. 내년부터 배당성향을 업계 평균 수준인 25%로 상향 조정해서 주주들과 성과를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