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참여연대 등 "5.18 망언 도태우 후보 사퇴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이인수 기자
입력 2024-03-14 17:03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대구광역시 중남구 국민의힘 텃밭인 곳에서 도태우 변호사가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5년 전 발언 미숙에 2번의 사과로 진정성이 인정된다며 중남구 공천을 확인했다.

    이어 "도태우 후보는 이 땅 민주주의 역사에서 44년 긴 세월의 역경 속에서도 민주, 인권, 평화의 초석으로 자리 잡은 5.18민주화운동을 북한개입설 등으로 왜곡했다"라며 "전두환을 '평화적인 방법으로 새 시대의 문을 연 보기 드문 군인 출신 대통령'으로 치켜세우는 망발까지 했다"라고 도태우 후보의 국회의원 후보는 물론, 변호사로서의 자격 미달이다.

    또한, "광주시민을 비롯하여, 대구와 경북에서도 5.18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유공자들과 그 가족, 오월 정신의 계승과 현재화를 위한 시민사회단체를 모욕하고, 민주주의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다"라고 도태우 후보의 사퇴를 요구했다.

  • 글자크기 설정
  • 14일, 도태우 후보 선거사무실 앞서 집회

대구시 중남구 도태우 후보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2번의 사과를 바탕으로 공천 결정을 유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사진도태우 후보
대구시 중남구 도태우 후보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2번의 사과를 바탕으로 공천 결정을 유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사진=도태우 후보]

대구광역시 중남구 국민의힘 텃밭인 곳에서 도태우 변호사가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5년 전 발언 미숙에 2번의 사과로 진정성이 인정된다며 중남구 공천을 확인했다.
 
대구 중남구 도태우 후보 선거사무실 앞에서 14일,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대구경북동지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경상강원지부, 대구경북열사희생자추모(기념)단체연대회의, 대구참여연대가 조영태 대구참여연대 정책부장의 사회로 ‘5.18 망언 사죄하고, 후보직 사퇴하라’라고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5.18 민주화운동은 전두환 외 반란 군부의 헌정 질서 파괴에 맞서 민주주의와 사회정의를 지키기 위한 범국민적 저항이었다”라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도 등재되어 인류위 역사 발전과 인간해방의 소중한 자산으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라고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전했다.
 
이어 “도태우 후보는 이 땅 민주주의 역사에서 44년 긴 세월의 역경 속에서도 민주, 인권, 평화의 초석으로 자리 잡은 5.18민주화운동을 북한개입설 등으로 왜곡했다”라며 “전두환을 ‘평화적인 방법으로 새 시대의 문을 연 보기 드문 군인 출신 대통령’으로 치켜세우는 망발까지 했다”라고 도태우 후보의 국회의원 후보는 물론, 변호사로서의 자격 미달이다.
 
또한, “광주시민을 비롯하여, 대구와 경북에서도 5.18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유공자들과 그 가족, 오월 정신의 계승과 현재화를 위한 시민사회단체를 모욕하고, 민주주의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다”라고 도태우 후보의 사퇴를 요구했다.
 
지난 12일, 도 후보의 페이스북 두 번째 사과로 “저는 지난 며칠간 혹독한 시련을 거치며, 과거의 미숙한 생각과 표현을 깊이 반성하고 바로 잡았다”라며 “국민의힘은 정강에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존중하고, 이어받겠다. 앞으로 정치 활동을 하는 가운데 5.18민주화운동의 자유민주주의 수호 정신을 가슴에 깊이 새기겠다”라고 전했다.
 
또한 “5년 전 저의 개인적인 발언이 여러 미숙함으로 당의 정신을 충분히 담아내지 못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물의를 빚어 거듭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며 “앞으로 당원 및 후보로서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존중하고 충실히 이어받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