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장 "전공의 사표수리 시 입영인원 급증…대비책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가림 기자
입력 2024-03-06 19:5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병무청이 집단행동에 나선 군 미필 전공의가 대거 입영 대상이 될 가능성에 대비한 대책을 검토한다.

    이기식 병무청장은 6일 기자간담회에서 "전공의의 사직서가 수리되면 입대 인원이 굉장히 많아진다"며 "군 내에서 수용할 수 있는 인원만큼 받아야 하기 때문에 훈령이나 지침을 개정해야 할지 상황을 보고 수급 체계 조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병역법 시행령에 따르면 본인이 희망해 의무사관후보생으로 편입된 사람은 병무청장 허가 없이 수련기관 또는 전공과목을 변경했거나 수련기관에서 퇴직한 경우 가까운 입영일자에 입영해야 한다.

  • 글자크기 설정
병무청이 집단행동에 나선 군 미필 전공의가 대거 입영 대상이 될 가능성에 대비한 대책을 검토한다. 사직서를 제출한 미필 전공의는 수련병원을 떠나면 내년 3월 의무장교 또는 공중보건의로 입영해야 한다.

이기식 병무청장은 6일 기자간담회에서 "전공의의 사직서가 수리되면 입대 인원이 굉장히 많아진다"며 "군 내에서 수용할 수 있는 인원만큼 받아야 하기 때문에 훈령이나 지침을 개정해야 할지 상황을 보고 수급 체계 조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병역법 시행령에 따르면 본인이 희망해 의무사관후보생으로 편입된 사람은 병무청장 허가 없이 수련기관 또는 전공과목을 변경했거나 수련기관에서 퇴직한 경우 가까운 입영일자에 입영해야 한다. 다만 새 수련기관을 구해 33세 이전에 수련을 마칠 경우 입영일자를 연기할 수 있다. 

현재 매년 군에 입대하는 의무사관후보생은 1000여명 수준으로 근무지 이탈 전공의 9000여명 중 여성 또는 이미 병역 의무를 이행한 인원을 제외하더라도 수천명이 입영 대상에 오를 가능성이 제기된다. 그는 "예컨대 레지던트(전공의 과정 중 하나) 4년 차, 3년 차, 2년 차 순서대로 보낼 것이냐, 나이가 많은 순서대로 보낼 것이냐 등 여러 방안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은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은 상태"라며 "정부에서는 (집단 이탈 전공의에 대해) 면허정지 처분을 준비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면허취소가 아니라 정지된 경우 입대하지 않아도 된다. 

병무청은 이날 △공정병역 구현 및 청년건강 증진 △군 전투력 강화 지원 △사회발전 기여 △청년정책 지원 등을 골자로 한 올해 주요 추진과제를 윤석열 대통령에게 서면 보고했다. 공정병역 구현을 위한 세부 과제 중 하나로 병역 면탈 사전 징후를 분석하고 필요 시 수사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통합 병역면탈 조기경보시스템' 연내 구축을 제시했다. 

병역면탈 조장 정보를 인터넷 등에 게시하거나 배포하면 처벌하는 규정이 올해 5월부터 시행되고 7월부터는 이에 대한 병무청 특별사법경찰의 직접 수사가 가능해진다. 
 
이기식 병무청장이 6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국방부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조재형기자
이기식 병무청장이 6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국방부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조재형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