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 정신 계승한 해양경찰, 바다를 지키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동해=이동원 기자
입력 2024-02-26 11: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동해해양경찰서는 105주년 3·1절을 맞아 독립유공자 애족장 이문재 선생의 외증손자인 이대호 경장이 독도를 지키는 3007함에 근무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이 경장은 2022년 삼척파출소 근무 시절 1인 조업선에서 선장님이 조업 중 사고를 당했을 때 직접 조난조치를 했고, 같은 해 7월 삼척항 위판장 인근 바다에 빠진 실종자를 수색 인양한 일이 있다.

    또 독도경비함 3007함 근무 시절인 2023년 11월 감포항 동방 200km 인근 해상에서 조업 중이던 통발어선이 전복됐지만,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한 3007함에서 즉시 구조사로 투입돼 어선 조타실에서 의식과 맥박이 없는 심정지 상태의 선장을 발견해 이송한 일도 있었다.

  • 글자크기 설정
  • - 외증조부 나라사랑 정신 이어받아 해양주권 수호에 최선 - 독립유공 애족장 이문재 선생 외증손자, 동해해경 3007함 근무

동해해경 유충근 서장왼쪽과 경례하는 3007함 독립유공자 후손 경장 이대호오른쪽
동해해경 유충근 서장(왼쪽)과 경례하는 3007함 독립유공자 후손 경장 이대호(오른쪽)
동해해양경찰서는 105주년 3·1절을 맞아 독립유공자 애족장 이문재 선생의 외증손자인 이대호 경장이 독도를 지키는 3007함에 근무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이 경장의 외증조부인 독립운동가 이문재 선생은 충남 홍성 출신으로 1919년 4월 7일 홍성군 장곡면 화계리와 홍성리에서 일어난 독립만세운동에 참가했다.
 
이문재 선생 등 화계리 홍성리 마을주민 300여 명은 만세시위운동과 함께 몽둥이, 괭이 등을 소지하고 독립만세를 고창한 뒤 면사무소로 갔다. 이문재 선생은 앞장서 문기둥을 넘어뜨리고 기타 목석을 던져 유리창을 깨는가 하면 서고와 중요문서 등을 소각시켜 이 일로 인해 그해 8월 1일 경성복심법원에서 소위 보안법으로 징역 2년을 받고 옥고를 치렀다. 이에 정부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어 1996년에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했다.
 
동해해경에 따르면, 독립유공자 공훈전자사료관에는 징역 2년으로 기록되어 있지만, 이문재 선생의 딸(이경자)에게 전해 듣기로는 3~4년, 총 2회의 옥살이를 했다고 한다.
 
이 경장은 어릴 적부터 아버지 이재학(유공자 외손자)로부터 외증조부의 독립운동 활약상을 듣고 자랐다. 항상 외증조부의 항일, 애국정신을 가슴에 새기며 어린 시절부터 국가를 위해 일하고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고 한다.
 
이 경장은 해병대를 지원 근무했고 전역 후 강인하고 도전적인 정신으로 복싱 선수로 활동했다. 이 경장은 2018년 해양경찰 시험에 합격했다.
 
합격한 후에도 이 경장의 도전은 멈추지 않았다. 공채 직별로 입직했지만, 거친 바다 현장에서 제일 먼저 누군가에게 희망이 되고 싶다는 마음에 구조대원 양성과정을 도전, 2021년부터 구조직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특히 이 경장은 2022년 삼척파출소 근무 시절 1인 조업선에서 선장님이 조업 중 사고를 당했을 때 직접 조난조치를 했고, 같은 해 7월 삼척항 위판장 인근 바다에 빠진 실종자를 수색 인양한 일이 있다. 또 독도경비함 3007함 근무 시절인 2023년 11월 감포항 동방 200km 인근 해상에서 조업 중이던 통발어선이 전복됐지만,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한 3007함에서 즉시 구조사로 투입돼 어선 조타실에서 의식과 맥박이 없는 심정지 상태의 선장을 발견해 이송한 일도 있었다.
 
이대호 경장은 “외증조부님의 나라사랑의 정신을 이어받아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고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생활하는 바다가족을 지키는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고 싶다”며 “우리사회에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는 삶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