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투스, 올 상반기 포르템社 R40 이동식 레이더 선제도입 초읽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24-02-15 13:24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미국 유타 소재의 안티드론 솔루션(C-UAS) 전문 제조업체 포르템 테크놀로지스(이하 포르템)의 공식 리셀러 카이투스테크놀로지㈜(이하 카이투스)가 TrueView® R30 레이더의 후속 모델인 이동형 레이더 TrueView® R40의 개발이 완료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동 중인 차량은 엔진, 노면의 진동 등으로 인해 과도한 노이즈가 발생하기 때문에 레이더를 사용하기 까다롭다.

    그렇기 때문에 현행 차량 탑재형 제품들은 작전 수행 지점으로 이동 후 반드시 정차해 사용해야 하지만 R40은 시속 60km 이내라면 이동하며 사용할 수 있다.

  • 글자크기 설정
사진카이투스
[사진=카이투스]
미국 유타 소재의 안티드론 솔루션(C-UAS) 전문 제조업체 포르템 테크놀로지스(이하 포르템)의 공식 리셀러 카이투스테크놀로지㈜(이하 카이투스)가 TrueView® R30 레이더의 후속 모델인 이동형 레이더 TrueView® R40의 개발이 완료됐다고 15일 밝혔다.

작년 10월 미국 육군협회 연례행사에서 시제품으로 처음 모습을 드러낸 R40은 온디바이스(On-device) AI칩이 내장된 제품으로, 올 상반기 중 카이투스를 통해 국내에 공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해당 제품은 기존 AI기반 딥러닝 기술에 더해진 온디바이스 AI로 인해 클러터(Clutter)와 노이즈(Noise)를 필터링하는 기술이 혁신적으로 앞섰다는 것이 제조사의 입장이다. 이로 인해 공중영역을 넘어 바람에 의해 흩날리는 나뭇잎, 건물의 에어컨에서 발생되는 소음, 관공서의 깃발 등 모든 도심에서의 장애요소들을 극복할 수 있다. 노이즈는 딥러닝을 통해 AI 데이터베이스로 축적된다.

노이즈를 필터링해 보다 멀리 있는 타겟의 미세한 정보만으로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탐지거리의 증가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이보다 핵심적인 발전은 이동 중인 차량에서 탐지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동 중인 차량은 엔진, 노면의 진동 등으로 인해 과도한 노이즈가 발생하기 때문에 레이더를 사용하기 까다롭다. 그렇기 때문에 현행 차량 탑재형 제품들은 작전 수행 지점으로 이동 후 반드시 정차해 사용해야 하지만 R40은 시속 60km 이내라면 이동하며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게임 체인저'의 역할 덕에 VIP 경호, 전시(戰時)중 전차 탑재를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의 활용이 예상된다. 제품의 크기 또한 일반 노트북 정도의 사이즈여서 무게와 전력소비가 적어 차량이동형이나 오지 설치시 다양한 이점을 지니고 있다.

카이투스 관계자는 "고객의 방공 목적에 따라 R30과 R40 중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할 것이며 특히 이번 신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이동식 레이더 인 점이다.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출시한 온디바이스 AI 휴대폰이 전자제품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고, 이 같은 기술이 레이더를 비롯한 방산전자장비에 다목적으로 활용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현재 글로벌 전역에서 이동형(차량) 안티드론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저전력 기반의 고성능 소형 레이더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특장점으로 이동 중 탐지를 가능케하는 레이더의 등장이 국내외 시장에서 어떠한 새바람을 불러일으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