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개혁신당 첫 회의…"위성정당 안 만들 것"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상현 기자
입력 2024-02-11 2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사진=아주경제DB]

◆개혁신당 첫 회의…이준석 대표 "통합은 이제 시작"

제3지대 4개 세력이 뭉친 개혁신당이 설 연휴인 11일 첫 회의를 가졌다. 개혁신당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와 김종민·이원욱 의원, 금태섭·김용남 전 의원 등 6명은 이날 서울 종로구의 한 한정식집에서 만찬 회동했다.

이낙연 공동대표는 "설 연휴 첫날 저희의 통합 소식에 많은 국민들이 기대와 관심을 보여주신 데 감사드린다"며 "국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지도부를 정식으로 가동해 이 시기에 필요한 일들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준석 공동대표는 "어떻게든 통합이 이뤄졌고, 통합은 이제 시작"이라며 "시작이 반이란 말이 있는 것처럼 어려운 고비를 잘 넘어 여기까지 왔고, 나머지 반을 채우는 건 저희의 역량이자 저희의 자세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늘 회동에서 나머지 반을 채우는 과정을 빨리해 나가야 한다"며 "국민들에게 새해 초부터 큰 선물을 안겨드릴 수 있게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개혁신당은 이날 회동에서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을 만들지 않기로 했다. 거대 양당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맞춰 위성정당 창당을 사실상 공식화한 상황에서 이들과의 차별화를 꾀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원욱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위성정당은 가짜정당"이라며 "거대 양당의 꼼수 정치 상징"이라고 지적했다. 

◆파격 의대 증원에 반발 '격화'...의사 총파업 분위기 고조

정부의 파격적인 '2000명 의대 증원' 발표에 반발한 의사들의 집단행동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11일 보건복지부와 의료계 등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조만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집단행동을 준비한다. 의협은 설 연휴 전인 지난 7일 임시대의원총회를 열고 비대위 전환 방침을 정했다. 비대위원장이 선출되고 비대위 체제가 되면 집단행동의 방식과 시점을 결정할 방침이다.
 
의협이 '총파업'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만큼, 집단행동의 방식은 병원의 문을 닫는 '집단 휴진' 방식이 될 전망이다. 큰 혼란이 우려되는 것은 대형 의료기관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다. 전공의 집단행동은 2020년 의대 증원 추진을 무산시켰을 정도로 파괴력이 크다. 당시 의협의 집단휴진 참여율은 10%가 채 되지 않았지만, 전공의들은 80% 이상이 의료현장을 이탈해 '의료 공백'이 컸다.

◆與 민형배·우상호에 "'막말' 잘못 인정하고 사과하라"

국민의힘이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난한 민형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직격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책임 있는 정치인이라면 '사과'와 '반성'이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며 두 의원의 사과를 요청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선동을 위해 없는 사실까지 만들어낸 민 의원이나, 욕설을 뱉고도 떳떳한 우 의원이나 양심이 있다면 사과라도 하는게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지난 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대체 왜 한 위원장은 옷은 멀쩡한데 얼굴에만 검댕이 묻었을까"라며 설을 맞아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한 한 비대위원장을 향해 '정치 쇼'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가끔 짓궂은 장난의 대상이 되거나, 자신도 모르게 얼굴을 만지는 경우는 예외지만"이라고 덧붙였다. 전날인 8일 한 위원장은 노원구 중계동 백사마을에서 연탄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당시 한 위원장 얼굴은 연탄재가 묻은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는데, 봉사자들과 당 관계자들의 '장난'에 의한 것임이 중계된 화면에 잡혔다.

이에 박 수석대변인은 "'위장 탈당쇼'를 했던 사람 눈에는 누가 무엇을 하든 '쇼'하는 것으로만 보이나 보다"라며 "한 위원장의 연탄봉사를 폄하하려고 '일하는 티'라는 둥 왜곡하고 조롱하기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시 봉사활동 현장 영상을 조금이라도 찾아봤더라면 거짓 가득한 일방적 비난을 버젓이 SNS에 올리진 못했을 것"이라며 "이제라도 진실을 알았다면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휴 사흘째 오후, 설 귀경 행렬 본격화…'부산→서울' 6시간20분
 
연휴 사흘째인 11일 오후 귀경길에 오른 차들로 고속도로 곳곳에서 정체가 일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 전국 주요 도시에서 서울 요금소까지 예상 시간은 △부산 6시간 20분 △울산 5시간 50분 △목포 5시간 30분 △광주·대구 5시간 20분 △강릉 3시간 40분 △대전 3시간 20분이다. 반대로 서울 요금소에서 전국 주요 도시까지 예상 시간은 △부산 4시간 30분 △울산 4시간 10분 △목포 3시간 40분 △대구 3시간 30분 △광주 3시간 20분 △강릉 2시간 50분 △대전 1시간 31분이다.

도로공사는 귀경 방향은 다음 날 오전 2∼3시께, 귀성 방향은 이날 오후 7∼8시께 해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오후 5시 현재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은 청주 분기점 부근∼옥산 부근 17㎞, 천안 부근∼안성 16㎞, 비룡 분기점 부근∼대전 부근 10㎞ 등 구간에서 정체되고 있다. 한편 도로공사가 예상한 이날 전국 교통량은 515만대다. 수도권에서 지방으로는 37만대, 지방에서 수도권으로는 48만대가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