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영농부산물, 소각말고 안전하게 파쇄하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서 기자
입력 2024-02-07 17:36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농촌진흥청은 행정안전부, 산림청, 농협 등과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발대식을 열고 전북 진안군 일원에서 '영농부산물 소각 금지 실천 운동'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전국 139개 시·군에서 운영하는 파쇄지원단은 겨울철과 봄철 산림 연접 지역, 고령 농업인 거주 비중 높은 마을 등을 찾아가 영농부산물 수거와 파쇄 작업을 돕는다.

    또 산불을 막기 위해 영농부산물 소각 자제를 유도하는 대면 홍보를 하고 있다.

  • 글자크기 설정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이 7일 전북 진안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영농부산물 파쇄 작업을 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제공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이 7일 전북 진안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영농부산물 파쇄 작업을 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제공]
농촌진흥청은 행정안전부, 산림청, 농협 등과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발대식을 열고 전북 진안군 일원에서 '영농부산물 소각 금지 실천 운동'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전국 139개 시·군에서 운영하는 파쇄지원단은 겨울철과 봄철 산림 연접 지역, 고령 농업인 거주 비중 높은 마을 등을 찾아가 영농부산물 수거와 파쇄 작업을 돕는다. 또 산불을 막기 위해 영농부산물 소각 자제를 유도하는 대면 홍보를 하고 있다.

특히 이날 행사는 영농부산물을 소각하는 대신 파쇄해 토양에 되돌리는 자원순환 문화를 확산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를 통해 농업 부문 미세먼지 발생량 저감에 기여하고 산불과 화재 예방 효과를 널리 알리기 위한 것이다.

참석자들은 영농부산물 제때 수거와 파쇄, 소각하지 않기, 논·밭두렁 태우기 금지 등 실천 사항을 준수하고 농업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할 것을 결의했다. 또 영농부산물 파쇄 작업 연시회를 열고 영농부산물 퇴비화 과정을 선보였다.

파쇄지원 서비스 신청은 관내 농업기술센터 또는 농지 소재지 동 주민센터, 읍면 사무소에 하면 된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파쇄지원단은 영농부산물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들의 불편을 덜고 농촌지역 미세먼지 발생 저감, 산불 예방에 꼭 필요한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관계기관과 협력해 영농부산물을 안전하게 처리하는 다양한 방안을 계속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