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지자체장에게 듣는다] 정헌율 익산시장 "'위대한 도시, 그레이트 익산' 도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익산=김한호 기자
입력 2024-01-11 13: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대 역점시책, 25개 과제 목표 설정…역사 고도의 위상·자긍심 정립, 신산업 혁신 등 추진

정헌율 익산시장사진익산시
정헌율 익산시장[사진=익산시]
정헌율 전북 익산시장은 11일 5대 역점시책(G.R.E.A.T)을 토대로 한 25개 과제 추진을 통해 “시민들에게 자랑스러운 익산에 산다는 자긍심을 심어주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할 방안으로 ‘물류 통합 거점도시’와 ‘익산시민의 자긍심 재정립’을 제시했다.

일상 속 쉼·여유 누리는 녹색의 정원도시(Green)
시는 올해 상반기 수도산공원과 마동공원 등 대규모 도시공원을 완공하고 폐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도시숲(5㏊), 도심권 유아숲체험원을 조성한다.
국내 최대 물억새 군락지이자 노을정원, 습지정원 등 5개 주제로 조성되는 용안생태습지를 오는 2026년까지 지방정원으로 등록한다.
신산업 혁신성장 준비된 도시(Ready)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조성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해 K-식품산업 성장을 주도하고 이곳에 387억원을 투입해 식품 문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즐기는 식품문화복합 혁신센터도 구축한다.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 및 단계별 동물용 헬스케어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통해 농생명 바이오산업을 선도하는 한편, 홀로그램·XR산업 거점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제품화·상용화에 집중한다.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시민 모두 활기찬 도시(Energetic)
아이들이 야간·휴일에도 진료받도록 권역응급의료센터 소아진료 운영을 지원하고, 방학 중 초등학교 돌봄교실에 지역 식재료를 활용한 건강 도시락을 공급한다. 유소년 야구 꿈나무를 위한 야구장, 청소년 친화 공간인 청소년 문화의 거리 등을 조성한다.
청년정책 컨트롤타워인 익산 청년시청을 중심으로 청년 취·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익산형 청년월세 지원 등 청년층 주거 안정을 도모한다.
신중년 일자리센터를 통해 4060 신중년 세대의 인생 2막을 지원하고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를 위한 노인 일자리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천년고도 역사와 문화가 흐르는 경이로운 도시(Amazing)
시는 마한을 주제로 한 마한문화대전 개최, 국내 최고(最古)의 제방인 황등제를 복원해 마한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한다.
서동생가터 유적 정비, 세계유산 탐방거점센터 건립을 연내 마무리하고, 백제왕궁 금마저 역사문화공간을 조성해 백제문화의 정수를 향유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한다.
◆상생과 균형의 가치를 아는 함께하는 도시(Together)
전국 최초 농생명 식품산업 상생 모델인 전북 익산형 일자리에 대해 1116여 억원을 투자해 154명 신규 고용을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구도심 치킨 로드 조성 등 소상공인의 창업을 돕고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중앙동·송학동·인화동·남중동 도시재생사업의 완료 및 금마·함열 도시재생을 추진한다.
이 밖에도 지역혁신 역량을 길러내도록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과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등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정 시장은 “지역 곳곳에 활력과 기쁨이 용솟음하도록 시정을 꼼꼼히 잘 챙기겠다”며 “시민의 믿음에 보답하도록 ‘위대한 도시, 그레이트 익산’을 향한 성장 가도를 달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