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신년사] 이원석 검찰총장 "선거범죄 엄정 대응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3-12-31 13: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원석 검찰총장이 "국민의 의사가 왜곡되지 않도록 선거범죄에 엄정하게 대응하라"고 밝혔다.
 
이 총장은 31일 검찰 구성원에게 발표한 신년사에서 101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을 두고 "선거는 민주주의의 근간이자 헌법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제도"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가짜뉴스가 사이버 공간을 통해 급속도로 무분별하게 확산되는 여건에서 선거의 공정성과 투명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허위사실 유포와 흑색선전뿐만 아니라 금품선거, 공직자의 선거 개입 대응에도 최선을 다해 총선이 깨끗하고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치적 중립은 검찰이 지켜야 할 최우선 가치"라고도 강조했다.
 
이 총장은 "국민의 신뢰를 쌓는 것은 우공이 산을 옮기는 것만큼 어려우나, 그 신뢰가 무너지는 것은 손바닥 뒤집는 것만큼 한순간"이라며 "일을 함에 있어 세 번씩 생각한 연후에 말과 행동 하나하나를 떼어놓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 총장은 ‘민생’을 최우선 가치로 제시하기도 했다.
 
이 총장은 "2024년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는 민생, 또 민생, 오로지 민생"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부정부패와 비리 그리고 부정선거와 경제범죄는 전 국민을 피해자로 만들고 공동체를 붕괴시킨다"며 공직자 범죄, 지방정부 토착비리, 선거범죄 등 이른바 '거악'으로 꼽히는 범죄를 척결할 때 곧 민생 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마지막으로 "검찰총장으로서 매사 검찰 구성원에게 '공직자가 힘들어야 국민이 편안하다'는 말밖에 하지 못해 늘 미안하다"며 "국민을 바르게 섬기고 나와 가족, 이웃의 소중한 일상을 지킬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에 감사하고 신발 끈을 다시 묶고 힘차게 내달려보자"고 덧붙였다.
 
이원석 검찰총장이 1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조희대 신임 대법원장 취임식에 침석하고 있다 20231211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원석 검찰총장이 1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조희대 신임 대법원장 취임식에 침석하고 있다. 2023.12.11[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