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균 사망에 조국 "검경 '합법적 폭력' VS 가세연 "죗값 치러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건희 기자
입력 2023-12-27 15: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배우 이선균이 27일 사망한 채 발견됐다 사진은 이선균이 23일 오전 3번째 조사를 받기 위해 인천경찰청 마약범죄수사계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배우 이선균이 27일 사망한 채 발견됐다. 사진은 이선균이 23일 오전 3번째 조사를 받기 위해 인천경찰청 마약범죄수사계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마약 투약 혐의를 받아온 배우 이선균이 27일 사망한 가운데, 조국 전 법무부장관과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 측이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조 전 법무부 장관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검찰과 경찰은 평시 기준 가장 강력한 '합법적 폭력'을 보유하고 행사한다"고 주장하며 "혐의 대상자가 되면 누구든 '멘붕'이 된다"는 글을 게시했다.

이어 "무죄 추정의 원칙은 피의자의 인권과 방어권, 법전과 교과서에만 존재한다"면서 "검경의 수사를 받다가 나쁜 선택을 한 사람이 한 둘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조 전 장관은 자녀들의 입시 비리, 딸 장학금 부정 수수 등의 혐의로 수사를 받았다. 지난 2019년 12월부터 재판을 이어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3일 이선균의 마약 혐의에 대해 19시간 조사를 벌인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당시 수사는 변호인과 동행했으며 강압 수사는 없었다"고 입장을 전했다.

조 전 장관은 이선균의 사망을 애도한 반면, '죗값'을 치러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사진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
[사진=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

'가로세로연구소'는 지난 26일 이선균과 유흥업소 실장 A씨의 '녹취록'이 담긴 파일을 공개했다. 다음날 이선균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이선균을 죽인 것은 가로세로연구소"라고 비판 여론이 쏠렸다.

이에 대해 '가로세로연구소' 측은 이날 유튜브 커뮤니티에 "이선균의 사망은 안타까운 일"이라면서도 "죄를 지었으면 죗값을 치러야지"라고 썼다.

그러면서 "이런 방식으로 죄를 회피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선균은 마약 범죄자일 뿐, 피해자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선균 소속사 호두앤유엔터테인먼트는 이날 "이선균의 사망에 비통하고 참담한 심정"이라며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이 억울하지 않도록 추측에 의한 허위사실 유포 및 악의적인 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상담전화(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1577- 0199), 생명의 전화 (1588- 9191), 청소년 전화(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앱,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