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장녀, MBK 공개매수 지지.…전면전 치닫는 형제의 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가림 기자
입력 2023-12-18 08: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양래 한국앤컴퍼니그룹 명예회장의 장녀 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이 MBK파트너스 측의 한국앤컴퍼니 공개매수를 지지하고 나서면서 경영권 분쟁이 점입가경으로 접어들고 있다. MBK파트너스가 지난 15일 공개매수 가격을 올리는 승부수까지 띄우면서 형제 간 분쟁은 새 국면을 맞이했다는 분석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조 이사장은 지난 17일 입장문을 통해 "이러한 분쟁을 가져온 최초 원인 제공자는 조현범(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이라고 생각한다"며 "최근 아버지(조 명예회장)의 행보도 본인 스스로의 판단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건강하지 않은 아버지를 이용해 자신의 사리사욕을 챙기는 것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이에 한국앤컴퍼니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동생 조현식 (한국앤컴퍼니) 고문과 조희원의 입장을 지지하게 됐다"고 말했다. 

조 이사장은 국내 최대 타이어 제조사인 한국타이어를 주력 계열사로 둔 지주회사 한국앤컴퍼니 지분 0.81%를 보유하고 있다. 조 고문의 지분 18.93%, 차녀 조희원씨의 지분 10.61%을 더하면 30.35%다. MBK파트너스는 공개매수를 통해 최소 20.35%에서 최대 27.32%의 지분을 확보해 과반 지분을 차지한다는 계획이다. 조 회장의 한국앤컴퍼니 지분은 42.03%이며 조 회장의 편에 선 조양래 명예회장이 최근 취득한 2.72% 지분을 합하면 44.75%다. hy(한국야쿠르트) 등 우호지분까지 더하면 지분 과반 이상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이번 조 이사장의 입장 표명과 MBK의 공개매수가 인상을 계기로 경영권 분쟁에 변수가 생겼다는 평가다. MBK는 지난 15일 공개매수의 성공을 위해 공개매수 가격을 기존의 2만원에서 2만4000원으로 올렸다. 공격적인 가격 제시로 주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이에 더해 MBK는 조 회장의 우군인 hy의 한국앤컴퍼니 지분 매입 과정에 문제가 없는지 금융감독원에 조사를 요청한 상태다. MBK 측은 공개매수 선언 이후 기존 최대주주의 우호 지분 확보를 목적으로 기업이 주식을 매입할 경우 '선관주의의무' 위반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가 등락에 따른 공개매수 성공 여부, 금융감독원의 조사 등 변수가 생기면서 분쟁이 장기화할 전망이다.  
 
조현범 한국앤컴퍼니 회장왼쪽과 조현식 고문 사진한국타이어
조현범 한국앤컴퍼니 회장(왼쪽)과 조현식 고문 [사진=한국타이어]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